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광명시, “구로차량기지 이전..정부가 밀어부쳐선 안돼”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19-04-15 16:27 KRD2
#구로차량기지 #노은사동 #진동 #소음 #분진

박승원 시장 “구로구의 민원을 우리 시민이 받아야 할 이유 없어”

NSP통신-15일 오후 2시 30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이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김종식 기자)
15일 오후 2시 30분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승원 광명시장이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김종식 기자)

(서울=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15일 오후 2시 3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입장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국토교통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의 중단을 요구하며 차량기지를 이전할 경우 피해 입을 광명시와 시민의 의견을 반드시 반영할 것을 단호하게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2005년 국토부와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논의를 시작한 이후 광명시는 차량기지를 지하화하지 않으면 반대한다는 의사를 일관되게 주장해왔으며 쓰레기매립장 같은 기피시설인 차량기지 이전이 우리 광명시민에게 입힐 환경·재산상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실질적인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역 신설을 요구해왔다”고 발표했다.

G03-8236672469

또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지속적으로 답변을 회피하고 일방적으로 용역을 재개해 시민설명회를 강행하는 등 차량기지 이전 사업을 밀어 붙이고 있어 이는 소음과 분진, 도심의 단절 등 서울시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광명시민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며 “지난 15년간 국토부는 광명시와 시민에게 삶의 터전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한다는 무력감과 이웃과의 갈등을 초래하고 있어 시장으로서 이 사태를 만들고 방치해온 국토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또한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도덕산과 구름산을 연결하는 산림 축을 갈라놔 광명시의 허파를 훼손하고 예정부지 인근에 광명, 시흥, 부천, 인천시민에게 식수를 제공하는 노온정수장이 있어 200만 경기도민의 건강권을 위협한다”며 “차량기지 이전 사업은 광명시민의 의견이 반드시 포함돼야 하지만 국토부는 우리 시와 시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이전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박 시장은 “광명시와 시민은 ▲차량기지의 친환경 지하화 ▲현충공원·철산·우체국사거리·소하·노온사역 등 5개 역 신설 ▲지하철의 서울역까지 운행 및 운행시간 5분 간격으로 조정 ▲차량기지 이전 과정에 광명시와 시민의 참여 보장 ▲제2경인선 추진시 노선 연계 등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이러한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오는 24일 국토부를 항의 방문해 시와 시민의 뜻을 전달하고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한 뜻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를 요구하는 광명시 밤일마을 대책위원회 플랜카드. (김종식 기자)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를 요구하는 광명시 밤일마을 대책위원회 플랜카드. (김종식 기자)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구로차량기지는 지난 1974년 구로구 구로1동 685번지 일대 23만7380㎠의면적에 건립돼 경인·경부선 전동열차 운영, 전동열차 입출고, 차량 검수기능 등을 맡아 왔다.

이후 인근지역의 발달로 인해 소음, 진동, 분진에 대한 민원과 지역내 공간단절 등 지역발전 저해요인으로 서울시와 구로구가 골머리를 앓아오던 지역의 골칫덩어리로 변모했다.

이후 지난 2005년부터 여러차례 차량기지 이전, 지하화 등을 논의·연구하다가 국가발전위원회가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차량기지 이전이 수면위로 올라오게 된다.

그러다가 2009년 국통교통부가 광명시 노은사동으로 이전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는 등 끊임없이 이전을 타진해 오다 2016년 말 한국개발원(KDI)의 광명시 노은사동 이전에 따른 타당성 검토에서 3개역사 건설과 지상 차량기지 이전시 이용편익(BC)이 0.97로 나와 국토부가 사업을 진행해보려는 차원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면서 현 시점에 도달한 상태다.

하지만 광명시는 2005년부터 구로차량기지를 노은사동으로 이전할 시 5개 전철역 개설, 차량기지지화화, 전철노선 신설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었다.

서울시와 구로구, 국토교통부는 차량기지 지하화와 5개 역사 신설, 지선노선은 BC가 맞질 않아 진행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한 채 주민설명회를 진행하려 하다 지난달 25일 설명회가 무산되기도 했다.

광명시에 20년 거주한 한 시민은 “구로구에서 문제가 되는 차량기지를 광명시가 아무런 조건없이 받아야 한다는 것은 광명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굳이 광명시에 차량기지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또 수년 또는 수십년 내에 광명에도 애물단지가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광명시나 시민이 요구하는 사항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의 발전을 도모하고 광명시의 미래에 도움이 된다면 불편을 감수해 보겠다는 시민의 나라를 위하는 마음”이라며 “아무리 국가가 혐오시설을 유이시키려 해도 시민이 끝까지 반대하면 들어올 수 없는 것으로 지금이 박정희 군부독재 정권도 아닌데 공무원들이 너무 약하게 대처하는 것 같다”고 한탄해 했다.

또한 “우리 광명시의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전 시민이 하나로 뭉쳐 우리의 입장을 관철시켜 살기좋은 광명을 만들기 위해 단결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명시의 시민단체 관계자도 “우리가 안 받으면 그만”이라며 “우리 광명시의 입장과 단결된 힘을 보여주자”고 말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