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키움뱅크 실현 미흡·토스뱅크 자금조달 부족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불허

NSP통신, 윤하늘 기자, 2019-05-26 17:22 KRD7
#금융위원회 #인터넷은행 #키움뱅크 #토스뱅크 #예비인가
NSP통신-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금융위)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 심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금융위)

(서울=NSP통신) 윤하늘 기자 = 제3인터넷 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던 키움뱅크 컨소시엄과 토스뱅크 컨소시엄이 금융당국의 예비인가를 받지 못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가 결과를 발표하면서 “사업계획 혁신성·안정성·포용성 등에 대한 평가의견 및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의 심사결과 등을 감안해 키움뱅크 및 토스뱅크 2곳의 예비인가를 불허(동일인 주식보유한도 초과보유 불승인 포함)한다”고 밝혔다.

금융위 외부평가위원회는 2개 신청자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2개 신청자 모두 부적합하다고 평가했다.

G03-8236672469

키움뱅크는 사업계획의 혁신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했고 토스뱅크는 지배주주 적합성(출자능력 등), 자금조달능력 측면에서 부족해 예비인가를 받지 못했다.

이에 금감원도 26일 외부평가위원회의 평가의견을 감안해 예비인가를 불허(동일인 주식보유한도 초과보유 불승인 포함)하는 내용의 심사결과를 금융위에 제출해 오늘 회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3월 27일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 접수 땐 총 3개 신청자(키움,토스,애니밴드스마트은행)가 신청서를 제출(3.27일)했다. 하지만 애니밴드스마트은행은 기본적인 자료인 자본금·주주구성 관련 신뢰할 수 있는 신청서류가 미비해 지난 7일 금융위가 신청을 반려된 바 있다.

이후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총 2박 3일동안 외부평가위원회는 3개 신청자에 대한 서류심사 및 신청자별 사업계획 청취·질의응답 진행했다.

금융위는 올해 3분기 중 다시 한번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받고 4분기 중 인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NSP통신 윤하늘 기자 yhn2678@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