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순전남대병원, 광주·전남·제주권역 호스피스 자원봉사자 교육 실시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9-08-27 11:10 KRD7
#화순전남대병원

8개 병원 170여 명에 다양한 정보 제공 호응

NSP통신-화순전남대병원이 최근 개최한 광주·전남·제주권역 호스피스전문기관 자원봉사자 연합교육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이 최근 개최한 광주·전남·제주권역 호스피스전문기관 자원봉사자 연합교육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정신)이 주관하는 광주·전남·제주권역내 ‘호스피스전문기관 자원봉사자 연합교육’이 처음 열려 주목받았다.

화순전남대병원은 지난 1월말 보건복지부로부터 광주·전남·제주의 유일한 ‘권역 호스피스센터’(센터장 조상희. 종양내과 교수)로 지정받았다.

지난 22일 전남대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이날 연합교육에는 화순전남대병원을 비롯해 광주기독병원·보훈병원·성요한의원·순천성가롤로병원·순천의료원·전남제일요양병원·제주대병원 등 8개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 170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석했다.

G03-8236672469

조상희 센터장은 인사말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정성과 열정에 감사드린다. 상호 소통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코자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질을 높이고, 관련 시스템의 내실을 기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을 들려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김주완 교수(전남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의 ‘스트레스 관리’, 황관옥 전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사회 회장의 ‘아름다운 삶, 의미있는 마무리’라는 주제강연 등이 이어졌다.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상 개선점이나 보완해야 할 내용에 관한 설문조사도 병행됐다.

제주에서 연합교육에 참석한 김연주(35)씨는 “말기암 환자를 돌보는 자원봉사자들이 한데 모여 서로의 애환과 필요한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유익한 기회였다”며 “호스피스 완화 의료서비스에 관한 직무 이해도를 넓히고, 자원봉사자들에겐 긍지와 보람을 주는 프로그램을 더욱 늘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호스피스·완화의료란 말기암 환자나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무의미한 연명(延命)치료를 중단하고, 환자와 그 가족에 대해 신체적·심리사회적·영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를 지칭한다.

한편 화순전남대병원 ‘권역 호스피스센터’는 광주·전남·제주권 호스피스 전문기관들의 진료·연구·홍보·교육 등 의료지원체계 구축과 행정지원 등 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각종 호스피스사업 관련 인력양성과 교육·훈련지원, 말기암 환자 돌봄 서비스 질 향상·인프라 확대 등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화순전남대병원은 지난 4월 보건복지부의 ‘호스피스 전문기관 지원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NSP통신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