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현대차·기아차, 직원 인사제도 개편…매니저·책임매니저로 호칭 단순화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9-09-02 09:30 KRD7
#현대차(005380) #기아차 #인사제도 #매니저 #책임매니저

상대평가→절대평가 변경·승진연차 폐지·일’중심 수평적 문화 조성·자기주도 성장·일하는 방식 변화 추진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현대차(005380)와 기아차가 급변하는 미래 경영환경 대응과 기업문화 혁신을 통한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9월부터 새로운 인사제도를 시행한다.

NSP통신- (현대차)
(현대차)

새로운 인사제도는 ‘자율성’ 및 ‘기회’의 확대를 통해 ‘일’ 중심의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문화를 조성하고, 자기주도 성장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새 인사제도는 직급과 호칭, 평가, 승진 등 인사 전반에 걸쳐 큰 폭으로 개편됐다. 우선 일반직 직급을 기존 직위와 연공중심의 6단계에서 역할에 따라 4단계로 단순화시켰다.

이에 따라 5급 사원과 4급사원은 G1으로, 대리는 G2, 과장은 G3, 차장과 부장은 G4로 통합되며 호칭은 더욱 단순화해 G1~G2는 ‘매니저’, G3~G4는 ‘책임매니저’ 2단계로 통합되고 팀장, 파트장 등 보직자는 기존처럼 직책을 호칭으로 사용키로 했다.

G03-8236672469

직원 평가방식은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꾸고 승진연차 제도는 폐지하며 평가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과정에서 동료 간 업무역량에 대해 코멘트 할 수 있는 제도 등도 신설했다.

특히 상위 직급으로 승진하기 위해 필요한 연수인 승진연차를 폐지해 역량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조기에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G3로 승진한 직원은 바로 다음해 G4 승진 대상자가 되는 것도 가능해졌다.

한편 현대차 그룹은 지난 4월 ‘일’ 중심의 수평적 조직문화 촉진과 발탁인사 등 우수인재에게 성장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임원 인사제도를 개편해 기존 이사 대우와 이사, 상무까지의 임원 직급 체계를 상무로 통합해 기존 사장 이하 6단계 직급을 4단계로 축소시켰다(사장-부사장-전무-상무)

또 연말에 실시되는 정기 임원인사도 경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와 연계한 연중 수시인사 체계로 전환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