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이찬열 의원, 임금실태 조사법 발의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19-09-10 18:03 KRD7
#임금 #자영업자 #소상공인 #입법발의 #최저임금법

임금실태 세분화 조사 및 수집‧분석 통해 근로자 생활 안정 도모, 자영업자 어려움 해결

NSP통신-이찬열 국회의원. (이찬열 의원실)
이찬열 국회의원. (이찬열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이찬열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수원 장안, 국회 교육위원장)이 임금실태 조사법인 최저임금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근로자의 생계비와 사업의 종류별‧규모별‧지역별 임금실태 및 이익규모를 세분화 조사해 객관적 자료를 정부가 수집‧분석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세분화된 조사와 구체적인 자료분석을 통해 인상 효과에 대한 정확하고 타당한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G03-8236672469

현행법은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하여금 근로자의 생계비와 임금실태를 매년 조사하도록 하고 있지만 점차 다변화 돼가는 업종과 규모 및 지역경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한편 최근 금융감독원은 영세기업과 소상공인 비중이 OECD 주요국 대비 적정 인원보다 176만 명 많다고 분석한 바 있다.

우리나라의 자영업자 등 비임금 근로자 수는 올 6월 기준 685만 명으로 전체 근로자 2741만 명 대비 25%에 달해 경제 주체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찬열 의원은 “최저임금법은 사회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지만 지역별 근로자 생계비, 유사근로자 임금, 노동생산성, 소득분배율 등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인프라가 부족한 실정”이라며 “구체적인 조사로 임금 인상 효과를 예측해 근로자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자영업을 최후의 보루로 선택한 소상공인의 어려움 또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