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매입임대 입주 3개월 이상 단축…신청자 자격 검증기간 축소 논의

NSP통신, 윤민영 기자, 2019-09-18 17:04 KRD7
#매입임대 #신혼부부 #저소득층 #국토부 #LH
NSP통신

(서울=NSP통신) 윤민영 기자 = 오는 10월부터 신혼부부·청년 등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매입임대주택의 공급이 신속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매입임대사업의 주택 매입기준 및 공급절차 개선을 통해 매입 이후 입주까지 평균 소요기간을 3개월 이상 단축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매입임대주택을 수요자에게 적기 공급하기 위해 이번 제도개선 외에도 신청자의 소득·자산 검증기간 단축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등 지속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G03-8236672469

매입임대주택은 기존 주택을 활용하므로 새롭게 짓는 임대주택보다 공급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으나 매입한 주택에 기존 임차계약이 남아 있거나 보수 등 공급 준비로 평균 1년 정도의 시일이 소요됐다.

이에 국토부는 임대주택의 적기공급을 통한 주거안정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매입임대주택 공급절차 개선에 대한 논의 끝에 매입-입주의 시차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매입단계부터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주택을 최대한 확보한다.

신축주택을 매입할 경우 기존 임차계약 종료를 기다리거나 보수 과정이 필요 없어서 즉시 입주자 모집이 가능하다. 신축주택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올해부터는 공공주택사업자가 매입을 약정하고 민간이 신축한 주택을 매입·공급하는 민간매입약정제를 도입해 시행 중이다.

신축주택이 아닌 경우에는 공공주택사업자가 주택 매입평가 시에 기존 임차계약의 잔여기간이 짧을수록 가점을 부여해 빠른 입주가 가능한 주택을 우선적으로 매입한다.

또 공급단계에서는 기존에는 주택 매각대금의 잔금지급과 보수가 마무리된 뒤에 입주자를 모집했지만 잔금지급과 보수가 되기 이전이더라도 임대료 책정이 완료되면 즉시 입주자 모집을 실시한다.

이번 제도개선 사항은 내달부터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우선 시행하며 내년 중 매입임대사업을 시행 중인 모든 공공주택사업자에게 확대시행할 방침이다.

NSP통신 윤민영 기자 min0new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