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천시, 5급 공무원 대상 ‘신언서판’ 열린 소통 교육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19-10-17 16:45 KRD7
#부천시 #오급공무원 #신언서판 #열린소통교육 #중견핵심관리자
NSP통신-부천시가 소통·공감·협업의 긍정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부천시)
부천시가 소통·공감·협업의 긍정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부천시)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부천시(시장 장덕천)는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소통·공감·협업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해 전체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신언서판(身言書判)’ 교육을 했다.

‘신언서판(身言書判)’이란 중국 당대 인물을 선택하는 표준으로 삼았던 네 가지 기준 ‘신수(身), 말씨(言), 글씨(書), 판단력(判)’을 일컫는 말로 이번 교육은 5급 공무원이 중견 핵심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신언서판’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교육은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시민과의 갈등 해결과 의사소통, 언론과 시의회 대응 등 정책 추진 시 필요한 소통을 위한 교육으로 총 2기(105명)로 나눠 진행했다.

NSP통신-부천시 5급 공무원들과 장덕천 부천시장이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부천시)
부천시 5급 공무원들과 장덕천 부천시장이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부천시)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한 교육생은 “기초 지방자치단체에서 전체 5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소통 역량 교육을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며 언론대응, 모의 시의회와 갈등관리 등 모든 교육 과정이 실습 교육으로 운영돼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다”고 말했다.

G03-8236672469

특히 “모든 교육 과정에 시장님이 직접 참여하는 허심탄회한 소통의 시간을 통해 유연하고 열린 소통 교육이 됐다”고 말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시는 민선 7기 공직 핵심가치인 소통과 창의를 모토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같은 직급별·상하 직급 간 ‘열린 소통 교육’을 지속해서 실시해 왔다”며 “소통과 협업은 공직뿐만 아니라 시의회와 시민들과의 소통에도 꼭 필요한 요소이며 시정 비전인 시민 만족, 세계 속의 문화·창의 도시를 위한 핵심 키워드로 소통하는 조직에서 협업과 창의적 행정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NSP통신-부천시 신언서판 교육에 참여한 5급 공무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부천시 신언서판 교육에 참여한 5급 공무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천시)

시는 오는 21일부터 30일까지 총 6기에(667명) 걸쳐 전체 6급 공무원 대상으로 세대·상하 직급을 아우르는 소통·공감·협업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6급 핵심역량 플러스⁺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수직 직급 간(9급⇔6급) 서로 다름을 함께 터놓고 이야기하고 세대 간 긍정 마인드 내재화로 소통 능력 강화를 위한 ‘소통 & 공감 톡(talk) 톡(talk)’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부천시는 소통·공감·협업의 긍정 공직문화 조성이라는 2019년 교육 비전을 중심으로 교육을 추진해 2019년 경기도 인재개발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아 대외적으로도 교육 성과를 인정을 받은 바 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