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하동 최참판댁 드라마 단골 촬영지 인기

NSP통신, 박광석 기자, 2012-01-26 09:34 KRD7
#하동군 #최참판댁 #드라마 #촬영지 #인기
NSP통신-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경남=NSP통신] 박광석 기자 = 대하소설 ‘토지’의 배경지 하동 악양면 최참판댁이 인기 드라마의 단골 촬영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26일 하동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촬영과 함께 현재 인기리에 방영 중인 jTBC의 창사 기념 대하드라마 ‘인수대비’에 이어 지난주 시청률 30%에 육박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MBC 수목드라마 ‘해를 품은 달’에서도 최참판댁이 모습을 드러냈다.

특히 이들 드라마 엔딩 장면에는 하동군의 로고가 포함된 기관명과 문자스크롤에 촬영 지원과 장소로 하동군과 최참판댁이 명시돼 관광 하동은 물론 최참판댁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에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G03-8236672469

지난해 12월 2일 첫 방영된 창사 특집 50부작 ‘인수대비’ 제작진은 지난해 10월 24일부터 약 15일간 최참판댁에서 인수대비(채시라 분)의 아역배우인 티아라의 함은정과 아버지 한확(장용 분) 등이 출연한 가운데 촬영을 마쳤다.

‘인수대비’에서는 은정이 소설 ‘토지’ 속의 최서희가 머물렀던 별당채를 배경으로 남편이 될 도원군(백성현 분)과의 첫 만남을 비롯해 최참판이 거주했던 사랑채에서 아버지와 이야기 나누는 장면, 은정이 시집가기 위해 최참판댁 정문에서 가마에 오르는 모습 등 많은 장면이 방영됐다.

진수완 극본, 김도훈.이성준 연출의 ‘해품달’에서는 최참판댁 별당을 배경으로 성조대왕(안내상 분)의 이복형 의성군(조원희 분)이 대왕대비 윤씨와 외척 윤대형의 공작으로 역모에 가담했다는 모함에 빠져 숨을 거두는 장면 등이 그려졌다.

이에 앞서 최참판댁은 지난 2004년 SBS 대하드라마 ‘토지’를 비롯해 KBS 대하드라마 등 수많은 방송사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 등장하며 드라마 촬영지로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왔다.

이처럼 최참판댁이 드라마 촬영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수려한 안채를 비롯해 웅장한 사랑채 연못을 보유한 별당 행랑채 넓은 마당 등 조선시대 전통가옥 구조를 잘 살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뿐만 아니라 지리산을 배경으로 최참판댁 사랑채에서 내려다보이는 드넓은 평사리들판 그리고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이 위치한 배산임수형의 입지적 조건에다 드라마 세트장인 토지마을과 슬로시티의 이미지 등 주변의 빼어난 시설과 경관을 갖춘 것도 최참판댁을 선호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전통 한옥구조와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유한 최참판댁이 사극의 주요 배경지로 부상하면서 하동군의 관광명소 홍보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며 “한류 열풍과 함께 이들 드라마의 해외 진출시 하동군과 최참판댁의 이미지 상승에도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NSP통신-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최참판댁 드라마 ‘해품달’ 촬영 TV캡쳐사진 (하동군 제공)

박광석 NSP통신 기자, bgs77@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