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인기협, IT 산업 간담회 개최…“새로운 모멘텀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6-24 17:28 KRD7
#인기협 #IT산업간담회 #윤영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이영

윤영찬 의원, 디지털 뉴딜 관련 “새로운 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국가가 마중물돼야”

NSP통신-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 주최의 간담회에서 IT 산업의 새로운 모멘텀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제시됐다.

인기협은 2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 홀에서 ‘IT 산업 新 모멘텀 창출을 위한 간담회’라는 타이틀로 제62회 굿인터넷클럽을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학계에서는 유병준 교수(서울대), 산업계에서는 임정욱 대표(티비티)가 참석하여 발제를 진행했으며 21대 국회의원 중 IT 산업과 인연이 깊은 윤영찬 의원(더불어민주당), 이영 의원(미래통합당)이 간담회의 패널로 참석했다.

G03-8236672469

‘한국 IT 산업과 IT정책 산업영향 분석’을 주제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유병준 교수는 새로운 모멘텀 형성을 위해서는 정책 차원의 획기적인 지원이 필요함 강조했다.

유 교수는 “디지털 기업, 플랫폼 기업이 결국 미래를 지배하게 될 것이며 그렇기에 해당 산업의 규제 부작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며 “특히 입법 활동의 평가가 많은 법안을 발의하는 정량적인 평가가 아니라 인터넷 산업 관련 법안은 국민 효용 입장에서의 입법의 가치가 측정될 때 산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발제는 산업계를 대표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ICT산업의 기회’라는 주제로 임정욱 대표가 발제를 진행했다. 임 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디지털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디지털 중심으로 산업 구조가 개편되고 있으므로 IT 산업의 영향력이 커질 수 밖에 없다”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IT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간담회는 박성호 사무총장(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사회를 맡았으며 두 발제자와 윤영찬 의원, 이영 의원이 패널로 참석해 ▲디지털 뉴딜 ▲데이터 산업 활성화 ▲인터넷 산업 패러다임 변화 ▲규제 및 글로벌 경쟁력 등 IT 산업 전반에 모멘텀을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디지털 뉴딜과 관련해 윤영찬 의원은 “디지털 뉴딜은 데이터, AI 등에 과감한 투자로 인해 새로운 산업이 창출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국가가 해줘야 할 것은 인재양성과 같은 제도적 측면이며 디지털 뉴딜의 핵심은 산업이 창출되고 일자리가 만들어져서 산업 구조 자체가 전환 되게 하는 것”이라고 디지털 뉴딜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영 의원은 IT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적인 콘텐츠, 기술 서비스는 제가 창업자로 있을 때 이미 국내에도 있었던 것들이 많다”며 “입법 차원에서 당장의 현안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산업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입법 차원에서의 지원 의지를 언급했다.

또 IT 산업의 규제에 관련해서도 발전적인 방향이 도모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윤 의원은 “글로벌 기업을 규제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라, 국내 기업도 동일하게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며, 실효성 있는 규제 환경을 이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이 의원 역시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의 역차별 문제에 대해서는 십분 공감하나 특정 규제가 국내 기업의 내수를 지킬 수 있는 부분도 있으므로 균형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인 방향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