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영석 의원, 마약류 관리법 개정안 대표발의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0-07-01 11:10 KRD7
#서영석 #입법발의 #부천정 #대표발의 #마약류

“마약류 원료물질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에 도움될 것”

NSP통신-서영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서영석 의원실)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서영석 의원실)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부천정 국회의원이 1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서 의원이 대표 발의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은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제조에 사용될 수 있는 원료물질의 수출입 시 승인받은 사항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식약처장에게 변경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에는 승인받은 사항이 변경되더라도 변경승인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마약류 원료물질의 적정한 관리에 한계가 있다.

G03-8236672469

식약처가 서영석 의원실에 제출한 원료물질 수출입 승인 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출입 승인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649건이었으며 그중 변경 승인된 건수는 80건으로 나타났다.

변경승인의 주요 사유는 기존 승인 수량의 변경인데 구체적으로는 ▲공장 가동률 등 여러 변수에 따른 구매 계획량 변경 ▲시장가격 폭락에 따른 수입사 계약이행 불가 ▲수입위탁자의 주문취소에 따른 수입량 변경 등이었다.

서영석 의원은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제조에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약류 원료물질에 대한 수출입 관리는 보다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며 “변경승인 절차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으로 보다 마약 원료류에 대한 실질적인 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식약처에 당부했다.

또 “마약류 원료물질 수출입 규제 강화를 비롯해 불법 마약류 유통차단, 의료용 마약류 안전관리 강화 등을 통해 국민 보건에 위해가 될 수 있는 사각지대를 해소해 불법 마약류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이번 개정안은 강선우, 고영인, 권인숙, 김경만, 김경협, 김민철, 김승원, 김원이, 노웅래, 문진석, 박홍근, 설훈, 소병훈, 윤재갑, 이광재, 이병훈, 이용빈, 이정문, 인재근, 정성호 의원이 공동 발의했다.

NSP통신 김종식 기자 jsbio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