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눈에 편한 ‘플리커 프리’ 시대 선언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7-05 13:06 KRD7
#LG디스플레이(034220) #OLEDTV패널 #플리커프리 #티유브이라인란드

글로벌 인증기관으로부터 TV 패널 최초로 ‘플리커 프리 (Flicker Free)’ 인증 및 검증 획득

NSP통신-지난달 30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플리커 프리 인증식에서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오창호 부사장(왼쪽)과 티유브이 라인란드 카스텐 리네만(Carsten Lienemann) 한국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지난달 30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플리커 프리' 인증식에서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오창호 부사장(왼쪽)과 티유브이 라인란드 카스텐 리네만(Carsten Lienemann) 한국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LG디스플레이(대표 사장 정호영)의 OLED가 TV 패널로는 최초로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시대를 열었다.

LG디스플레이가 48인치부터 88인치까지 OLED TV 패널 전 모델에 대해 독일 국제 인증기관 TUV Rheinland(티유브이 라인란드)와 글로벌 안전과학회사 UL로부터 각각 ‘플리커 프리’ 인증과 검증마크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플리커 현상이란 조명이나 화면이 매우 빠르게 깜빡이는 것으로, 눈에 보이는 ‘가시 플리커’와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 플리커’로 구분된다. 비가시 플리커라도 장시간 노출 시 두통, 눈 피로, 시력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03-8236672469

TUV Rheinland의 측정 결과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은 스스로 빛을 내는 구조 특성상, 비가시 플리커가 0%로 측정되어 깜박임이 없는 플리커 프리 인증을 받았다. 또 UL 측정 결과에서도 플리커 현상이 기준치인 9.6%를 크게 밑도는 1.3%로 플리커 프리 검증마크 획득했다.

이에 반해 LCD TV는 백라이트 LED 광원이 매우 짧은 주기로 깜빡이며 빛을 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비가시 플리커 현상이 발생한다.

플리커 현상은 스마트폰의 슬로모션 동영상으로 TV를 촬영하거나, 작동 중인 휴대용 선풍기의 날개 사이로 TV를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출시를 확정한 OLED TV 제조사가 19개사로 늘어남에 따라 ‘대형 OLED 대세화’의 일환으로 ‘플리커 프리’ 및 ‘낮은 블루라이트’ 인증과 검증마크를 글로벌 OLED TV 고객사 및 유통 업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 TV사업부장 오창호 부사장은 “코로나 시대에 TV 시청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이 편한 TV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인증을 통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OLED TV를 선택할 수 있을 것”라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