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시험 연 1회 시행 환원”...릴레이 ‘1인 시위’ 돌입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20-09-17 17:55 KRD7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 시험 #연 1회 시행 #릴레이 #1인 시위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대한건축사협회가 건축사 자격시험 확대(연 2회) 시행과 관련해 ‘연 1회 시행 환원’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NSP통신-(사진=대한건축사협회)
(사진=대한건축사협회)

협회는 이번 시행이 건축사자격 남발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시장파괴를 촉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협회는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발족하고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 투쟁 할 것을 예고했다. 비대위는 ▲건축사자격시험 1회로 환원 ▲시험의 출제, 채점, 합격자 기준 개선 ▲건축사 면허제도 부활 등을 촉구하고 있다.

비대위는 건축사가 고도의 전문지식과 도덕성, 소양이 요구되는 전문자격자임에도 성과 위주의 미흡한 검증으로 건축사 자격을 남발하게 되면 과당경쟁에 따른 덤핑수주, 저품질의 건축물 양산으로 건축설계의 공공적 가치를 크게 훼손하게 될 것이라 말했다.

G03-8236672469

또 전문자격시험 연 2회 실시는 타 국가자격시험과 비교해 유례가 없으며 응시인원에 따른 일정비율 자격자 배출은 건축사 자격의 질 저하는 물론 건축설계시장의 질서를 문란케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건축물의 안전과 직결된 건축설계·감리 권한을 부여받는 건축사 자격시험을 아무런 대책 없이, 자격을 남발하는 식으로 허술하게 시행한다는 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 강조했다.

한편 협회는 오는 28일 국토부 청사 앞 대규모 시위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