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고용유지지원금 부정수급 점검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10-12 13:42 KRD8
#고용노동부안산지청 #고용유지지원금 #부정수급점검 #의심제보사업장 #이규원

근무사실 없는 지인 피보험자 등록 지원금 신청 등 중점사항 확인

NSP통신-고용노동부 안산지청. (고용노동부안산지청)
고용노동부 안산지청. (고용노동부안산지청)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고용노동부 안산고용노동지청(지청장 이규원)이 고용유지지원금의 부정수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한다.

이번 점검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사업장 중 부정수급 의심·제보 사업장,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취업자수가 증가했음에도 지원을 받은 사업장 등을 대상으로 한다.

권익위원회 제보, 고용보험 익명센고센터 제보, 고용보험 부정행위신고센터 제보 등으로 하며 현장점검에 앞서 지난 9월말부터 사업주에게 자율점검을 안내하는 등 사업주가 스스로 지원금 정당 여부를 확인토록 지도했다.

G03-8236672469

지원금 지원 서류, 사업주 자율 점검 결과 등을 참고해 10월말까지 유선점검 및 사업장 불시 점검을 통해 부정수급 여부를 확인한다.

부정수급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고용유지대상자(휴업・휴직)에게 근로 강요 또는 사업주-근로자 공모해 정상 근로 ▲근무 사실이 없는 친인척, 지인 등을 피보험자로 등록해 지원금 신청 ▲ 출퇴근기록부 등 증빙서류 허위 작성・제출 ▲근로자에게 지급한 휴업(직) 수당을 돌려받는 경우(페이백) 등이다.

부정수급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고용보험법령에 따라 부정수급액의 최대 5배에 해당하는 제재부과금이 부과되고 형사처벌도 받을 수 있다.

이번 점검 기간 중이라도 해당 사업장을 조사하기 전까지 사업주가 부정수급 사실을 자진신고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형사처벌이나 추가 제재부과금은 면제되고 지원받은 부정수급액만 환수조치한다.

앞으로도 기업의 고용유지 노력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편, 국가 예산의 부적절한 사용 방지와 사업주 인식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부정수급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규원 안산고용노동지청장은 “사업주와 근로자가 낸 소중한 보험료가 꼭 필요한 곳에 쓰여질 수 있도록 부정수급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이를 통해 고용유지지원금이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근로자의 고용안정에 일익을 계속 담당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기업 경영이 악화됨에 따라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지난해 215건(189개 기업)에 비해 올해 지난1월부터 9월까지 4290건(3567개 기업)으로 19.9배로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지원제도를 통해 “근로자의 고용유지 및 기업 운영에 적지않은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지원제도를 악용하는 부정적인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2020년 9개 사업장 부정수급 처분(부정수급액 1억8339만4000원, 반환명령액 2억8849만5000원)이다.

이번 점검은 그동안 일부 사업장에 대한 부정수급 제보가 있었고 각종 언론 및 국회 등에서 ‘고용유지지원금 부정수급’ 문제가 지속 제기되는 등 점검 필요성에 따라 실시하게 됐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