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한은, 완화적 통화정책 유지‧역할강화 방안 검토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1-02-23 10:14 KRD7
#한국은행 #업무보고 #역할강화 #완화기조 #고용안정
NSP통신- (한국은행 제공)
(한국은행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한국은행(이하 한은)은 국내경제의 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용해 나갈 방침이다.

한은은 임시국회 업무보고에서 최근 수출 호조 등에 힘입어 국내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코로나19 전개 상황에 따라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점 등을 고려해 완화기조를 유지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에도 완화적 통화정책을 운용하며 코로나19의 전개와 백신보급 상황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 및 가계부채 증가 등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 변화에도 한층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이어 경제환경‧정책수행여건 변화에 따른 한은의 역할 강화 논의와 관련해서는 국내 경제여건에 적합한 방안을 검토한다.

특히 고용안정 책무 추가 등과 관련한 정책목표간 상충발생 가능성, 금융위기 이후 성장과 고용 간 관계 및 통화정책의 고용파급효과 점검 등 주요 이슈를 심도 있게 검토하고 국회에서의 관련 논의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위기 이후 여건 변화를 반영해 ‘통화신용정책 운영의 일반원칙’의 ‘금융안정에 대한 고려’에 금융불균형 유의 필요성과 함께 금융시장 안정 노력 명시 등을 수정한다.

이와 함께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조직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에 수립한 ‘한국은행 중장기 발전전략(BOK 2030)’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정책영역 확대 및 정책수단 확충, 조사연구의 질적 고도화, 디지털혁신의 적극 추진, 단계적 경영인사 혁신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 조직문화 진단을 통해 도출한 우선 개선과제를 추진 중이며 직원 전문성 강화 및 역동적인 조직으로의 변화를 위한 중장기 경영인사 혁신방안 마련 계획을 올해 중으로 준비할 예정이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