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씨엘, 화천군 수요기반 모빌리티 시범서비스 시작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1-04-16 21:36 KRD7
#씨엘 #화천군 #모빌리티시범서비스 #스마트안심셔틀버스

화천군 학생 수송용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 시범 운행 시작

NSP통신- (씨엘)
(씨엘)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온디맨드 모빌리티 기업 씨엘(대표 박무열)이 화천군과 공동으로 학생 수송용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h-ium, 화천 이음)의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지난 13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정기 노선 버스와 달리 이용자 수요에 따라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온디맨드 모빌리티(MOD, Mobility On Demand) 방식이 적용됐다.

MOD 버스는 승객들의 위치와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변경하면서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들은 정해진 셔틀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호출할 수 있으며, 노선에 관계없이 가고 싶은 정류장으로 이동할 수 있다.

G03-8236672469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화천군 내 아동 및 학생들의 이동편의성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교통수단이 될 전망이다. 지역 학생들이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하기 위해 장시간 소요되던 이동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셔틀버스는 5-13세 아동·학생들을 대상으로 21개 지정 정류장을 오간다. 청소년 수련관, 글로벌 교육센터 등 주로 교육복지시설을 중심으로 화요일부터 토요일(오후 2시~저녁 9시)까지 운행한다. 화천군은 향후 지역 학생 안심귀가 서비스와 연계해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씨엘은 MOD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지자체의 서비스 운영 편의성을 높였다. 지역별 MOD 버스의 도입 사례도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여러 지자체로부터 MOD 버스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씨엘 모빌리티사업부 김민호 이사는 “스마트 안심 셔틀버스는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서비스 도입을 계기로 MOD 버스가 농산어촌 지역 주민들의 이동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자체들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씨엘과 화천군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사회참여형 MOD 구축사업을 추진해 왔다.

화천군은 셔틀버스 운행에 필요한 차량 도입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마련했고, 씨엘은 사용자 앱, 승무사원 앱, 차량 내 단말기 설치 등을 마쳤다. 사용자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한편 씨엘은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인천광역시에서 수요기반 버스 서비스인 ‘I-MOD’를 운영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군위군에서 수요기반 MOD 버스 시범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지난해부터 경기도 시흥시 자율주행 심야셔틀 마중 서비스에 AMOD(Autonomous Mobility-on-Demand) 플랫폼을 공급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자율주행 사업화를 위한 연구개발(R&D)에 참여하는 등 자율주행 서비스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