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북테크노파크, 산업부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 선정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1-05-28 13:37 KRD7
#경북테크노파크 #산업통상자원부 #풍력에너지클러스터인재양성 #경상북도

지역대학(한동대·영남대·동국대)과 컨소시엄 구성...경북지역 풍력에너지분야 석·박사 전문인력 150여명 양성 예정

NSP통신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경북테크노파크(원장 하인성)가 산업통상자원부(전담기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공모한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사업비 약 90억원의 투입되어 풍력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은 그린뉴딜,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갈 에너지 혁신인재 양성을 통해 우수인력을 에너지산업계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G03-8236672469

이번에 선정된 인재양성사업은 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와 지역대학인 한동대·영남대·동국대가 사업을 추진하고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유니슨, 동국S&C, 대경엔지니어링, M4T, 루브캠코리아, 나인와트, 디에스텍, 더원제어계측, 아이언박스 등 11개 업체가 참여한다.

경상북도는 본 사업에 국비의 50%를 투자하는 등 지방비 매칭 등 경북지역 풍력산업과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경북테크노파크 그린에너지지원센터는 경북지역의 풍력산업 관련 기업의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풍력에너지 및 O&M분야(풍력 다운스트림 분야)의 연구경험이 풍부한 지역대학과 함께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각 참여대학은 에너지클러스터 기업연계 애로기술 해소를 위한 대학원 교과목을 신규 개설하고 현장활용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향후 5년간 총 150여명의 석·박사 전문인력이 산업현장으로 배출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배출된 우수인력은 경상북도에서 추진중인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2020년 8월 산업통상자원부 지정)와 연계해 지역 에너지산업 도약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인성 원장은 “경북지역 풍력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사업은 영덕 풍력발전단지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등의 인프라와 경북의 주요 대학/연구소/기업 등 산학연관 연계를 통해 기업수요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아울러 경북테크노파크는 향후 경북 영덕거점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조기 조성을 위해 경북도 및 영덕군 등과 협력해 한국판 뉴딜정책을 선도하며 경북의 신성장 산업화 하는데 일익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