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네이버, 새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 적용 저품질 블로그 퇴출

NSP통신, 류진영 기자, 2012-11-27 11:13 KRD7
#네이버 #NHN #리브라 #저품질블로그퇴출

[서울=NSP통신] 류진영 기자 = NHN이 운영하는 네이버는 이용자들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Libra)’를 12월 초부터 블로그검색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네이버는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검색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문서들과 낮은 문서들을 모아 유형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믿을 수 있는 좋은 정보를 생산해내는 블로그와 신뢰할 수 없는 저품질의 문서를 생산하는 블로그를 구별해 랭킹 로직에 반영했다.

문서의 신뢰성 판단에는 이용자 클릭수 등의 만족도 평가요소와 블로그 활동기간 등 활동성 평가요소가 반영된다.

G03-8236672469

또, 이런 평가요소 조작을 통해 랭킹을 올리려는 시도를 막기 위해 네이버가 분석한 각종 어뷰징 요소들도 반영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블로그 검색에 ‘리브라’가 적용되면, 그 동안 저품질 문서에 밀려 찾기 어려웠던 좋은 블로그 문서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돼 검색 품질 향상은 물론 블로그 이용도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강인호 NHN 검색연구실 박사는 “새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좋은 정보가 나온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좋은 블로거가 만든 양질의 문서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보여질 수 있도록 하는 구조”라며 “이용자에게 신뢰도 높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네이버의 검색 개선 프로젝트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는 좋은 문서와 제어 대상이 되는 유해/스팸 어뷰징문서의 기준을 담은 문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계획이다.

류진영 NSP통신 기자, rjy82@nspna.com
<저작권자ⓒ 국내유일의 경제중심 종합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