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정은보 “여전사 부수 업무 폭넓게 허용”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12-07 13:53 KRD7
#금융감독원 #여신전문회사 #빅데이터 #빅테크 #CEO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여전사 CEO 간담회 개최

NSP통신-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여신전문금융회사의 빅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등을 활용한 부수업무를 폭넓게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7일 정 원장은 여신전문금융회사(이하 여전사) CEO와의 간담회를 개최해 향후 감독·검사 방향을 설명하고 최근 여신전문금융업권의 주요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 원장은 여전사가 결제인프라를 통한 신속한 재난지원금 지급, 취약업종 상환유예 조치 등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기여하는 등 우리 금융산업의 중요한 축임을 언급했다.

G03-8236672469

정 원장은 “2003년 카드사태, 외환위기 당시 리스사 구조조정 등 과거의 경험을 교훈 삼아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빅테크와의 경쟁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유지를 위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전사 감독·검사 업무 수행에 대해서는 “회사 규모, 리스크 구조 등 다양한 특성을 감안해 탄력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여전사의 내부통제 개선을 유도해 자체 감사 및 시정능력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위험기반접근방식(RBA, Risk Based Approach)의 검사 관행을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전사가 시장환경 변화에 대비해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등을 활용한 부수업무를 폭넓게 허용하고 신속하게 심사하겠다”고 강조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