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가벼운 찰과상에도 골절(?)…칼슘 섭취량 늘리고 자주 햇볕 쬐면 도움

NSP통신, 박정섭 기자, 2021-12-20 16:05 KRD7
#찰과상 #골절 #칼슘 #섭취

(서울=NSP통신) 박정섭 기자 = 추운 날씨에 신체 곳곳의 기능이 둔화되면 크고 작은 질병에 시달릴 위험이 커진다. 때로는 한 겨울에 앓던 질병이 해를 넘겨 이어지기도 한다. 대표적인 것이 낙상으로 인한 골절이다. 기온이 낮아지면 근육·관절이 위축된다. 근육·관절이 뻣뻣해지면 평소보다 운동 신경이 떨어져서 넘어지기 쉽고 무릎·손목·고관절 등의 골절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 눈·비로 젖은 거리에서 낭만보다 위협을 더 크게 느낀다면 낙상 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하체 근육은 균형과 보행 능력을 좌우한다. 40대부터는 매년 1%에 가까운 근육이 소실되는데, 근육이 줄면 뼈와 인대를 지지해주는 힘이 줄어서 상대적으로 관절이 받는 부하가 커진다. 연령대가 올라갈수록 관절염이나 낙상의 발생률이 점점 높아지는 이유다. 하체 근육은 노후를 위한 연금과도 같다. 정기적으로 꾸준히 관리해야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바탕을 마련할 수 있다.

평소 신체 활동량이 적던 사람이라면 체력에 맞춰 가벼운 실내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체중을 이용해 하체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스쿼트·런지가 대표적이다. 시간·횟수보다 중요한 것은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다. 근력 운동은 한 번을 하더라도 바른 자세로 마무리 동작까지 이어가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G03-8236672469

뼈가 소실·재생되는 속도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전체 골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보통 35세를 기점으로 전체 골량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부터는 작은 외부 충격에도 취약해져 골절이 발생하기 쉽다. 별다른 신체 증상이 없더라도 미리 예방 습관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뼈 건강의 적은 음주와 흡연이다. 술은 뼈 생성을 억제하고 흡연은 뼈·치아 형성의 재료로 쓰이는 칼슘의 흡수를 저해한다. 금연·금주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칼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2017)에 따르면 한국인의 칼슘 섭취량은 권장량 대비 67.4%에 불과했다. 우유나 멸치, 시금치 등 칼슘이 풍부한 식품과 표고버섯, 말린 자두, 연어, 고등어, 미역 등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식재료를 활용해 식단을 꾸리면 좋다. 바깥 외출이 적어 햇볕을 볼 기회가 적은 사람이라면 비타민D를 별도로 섭취한다. 비타민D는 칼슘이 잘 흡수되고 작용하는 데 연료로 쓰인다.

보다 효율적인 섭취법을 찾는다면 칼슘과 비타민D를 복합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한다. 예를들면 동아제약의 셀파렉스처럼 뼈·치아 솔루션은 골다공증 발생 위험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칼슘과 뼈 형성과 유지에 필요한 성분 비타민D를 더한 제품들이 좋다. 이 제품은 근육 기능 유지에 좋은 마그네슘, 뼈 형성에 필요한 망간 등을 복합 설계해 4중 기능성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있다.

특히 칼슘의 경우에는 아무리 많이 섭취하더라도 10% 안팎만 몸에 흡수됨에 따라 무작정 높은 함량의 칼슘을 함유한 것보다 예시된 제품과 같이 흡수와 이용률까지 고려해 설계한 제품들을 고르는게 뼈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다.

NSP통신 박정섭 기자 des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