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산문화재단, ‘호랑이는 살아있다’ 展 개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2-03-31 15:41 KRD7
#안산문화재단 #호랑이는살아있다 #김홍도미술관 #코리아나미술관 #검은호랑이의해

김홍도미술관에서 만나는 코리아나미술관의 소장품 기획전

NSP통신-호랑이는 살아있다 전시회 포스터. (안산문화재단)
호랑이는 살아있다 전시회 포스터. (안산문화재단)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문화재단(이사장 윤화섭, 대표 김미화)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2022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코리아나미술관과 협업해 ‘호랑이는 살아있다’ 기획전시를 선보인다.

◆‘호랑이’ 주제로 한 코리아나미술관의 주요 소장품 및 현대 작품 26점 선보여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작품을 통해 호랑이 기운을 얻어보자. 코리아나 화장품은 지난 2003년부터 지난 19년간 코리아나미술관과을 운영해오며 문화예술을 통한 지속적인 사회 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G03-8236672469

그 중 호랑이를 주제로 한 코리아나미술관의 소장품과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선보이며 전통과 현대를 아울렀던 ‘호랑이는 살아있다’는 2020년 코리아나미술관에서 개최돼 호평을 받은 바 있다.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이해 안산 김홍도미술관에서 다시 개최되는 ‘호랑이는 살아있다’는 코리아나미술관의 기획전을 김홍도미술관과 공동 주관으로 안산 지역민과 방문객에게 새롭게 소개하는 자리이다.

NSP통신-황종하 맹호도. (안산문화재단)
황종하 맹호도. (안산문화재단)

◆김홍도미술관에서 만나는 익살스럽고 기개 넘치는 ‘호랑이’

김홍도미술관은 조선시대 화가 단원 김홍도의 문화적 유산을 바탕으로 지역 미술활성화의 매개가 되고자 조성됐다.

단원 김홍도는 기개가 넘치는 ‘송하맹호도’와 ‘죽하맹호도’ 같은 호랑이를 그렸던 대표적인 인물로 그의 정신을 계승하는 작가들의 호랑이 그림과 동시대 작품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는 전시가 그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김홍도미술관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각별하다.

코리아나미술관은 김홍도미술관 1관의 전시 공간에 ‘호랑이’를 주제로 소장품과 현대미술이라는 두 섹션으로 나누어 전시를 구성했다.

올해 ‘2022년 전시공간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본 전시를 통해 코리아나미술관은 안산 및 경기도 지역의 관람객에게 신분이나 빈부, 사상의 격차와 시대를 넘어 널리 사랑 받은 호랑이 그림과 국내외 작가들의 시선을 통해 보여지는 변화무쌍한 호랑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나아가 우리나라의 수 천년 역사를 거쳐 오늘날의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풍습과 문화 정서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호랑이의 존재가 지금도 우리 곁에 살아있음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NSP통신-오윤 무호도. (안산문화재단)
오윤 무호도. (안산문화재단)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1위, 호랑이

호랑이는 살아있다 전시 제목처럼 역사를 관통하며 우리 곁에 살아 숨쉬는 호랑이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

2017년 국립생물자원관이 진행한 대국민 투표의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 1위는 바로 ‘호랑이’이다.

우리나라 건국 신화인 ‘단군 신화’에 등장하는 호랑이는 수천 년의 역사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풍습과 문화 정서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호랑이는 변화무쌍하며 최근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표상으로서 올림픽 같은 국제적인 행사의 마스코트나 국가 대표팀의 엠블럼 등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호랑이를 주제로 근현대 작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우석 황종하, 노당 서정묵, 소재 유삼규, 운보 김기창, 오윤 등의 회화 작품을 비롯해 한주예슬, 이영주, 제시카 세갈, 필립 워널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에 소개되는 회화, 공예, 영상, 설치에 이르는 다양한 매체의 작품을 통해 호랑이의 표상이 지닌 전통과 현대의 맥락을 두루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