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KT 주총 구현모 대표 “지주형 회사 전환 검토”…박종욱 각자대표 자진 사퇴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2-03-31 20:05 KRD8
#KT(030200) #주총 #구현모 #지주형회사 #박종욱대표자진사퇴

마이데이터 사업추진 위한 사업목적 추가···전년대비 41.5% 오른 1910원 배당 확정

NSP통신- (KT)
(KT)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KT(대표 구현모)가 오늘(31일) 서울 서초구 태봉로 KT연구개발센터에서 제40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제40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임원퇴직금지급규정 개정 등 총 6개 안건을 승인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구현모 대표가 ‘지주형 회사 전환’을 표명해 관심을 모았다. 실제 KT는 지주사 전환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에서 이는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풀이되고 있다.

G03-8236672469

구 대표는 “지주회사는 아니고 지주형으로 전환하는 것에 분명이 관심이 있다”며 “앞으로 사업구조 조정 측면에서 지주형 전환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KT의 콘텐츠 사업은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돼 있고, 금융사업은 BC카드 아래 케이뱅크가 위치한 형태라고 부연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시장이 10% 이상 하락했지만 KT주식은 15% 올랐지만 그럼에도 아직 상승 여력이 있다”며 여전히 주가는 저평가돼 있다는 생각을 피력했다.

올해 자회사의 IPO(기업공개)도 언급됐다.

구 대표는 “올해 IPO 준비기업은 밀리의 서재, 케이뱅크”라며 “케이뱅크는 올해 말, 내년 초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 “BC카드 등을 포함한 몇몇 회사들도 IPO를 했으면 좋겠다”는 뜻도 밝혔다.

KT는 2021년도 연결 기준 매출 24조8980억원, 영업이익은 전기 대비 41.2% 증가한 1조6718억원을 기록했다. 제40기 재무제표 승인에 따라 배당금은 전년대비 41.5% 증가한 주당 1910원으로 확정했으며 4월 27일부터 지급한다.

KT는 정관 일부를 변경해 주주환원 방법을 다양화했다. 기존에는 주주에 대한 배당을 금전과 주식으로 한정했지만 ‘기타의 재산’을 추가해 향후 자회사 주식을 현물배당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외 마이데이터 사업추진을 위해 ‘본인신용정보관리업 및 부수업무’를 목적사업에 추가했다. KT는 통신과 금융 데이터 등을 융합한 초개인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1명과 사외이사 3명을 선임했다. 사내이사에는 윤경림 사장이 신규 선임됐다.

사외이사에는 현 KT 이사회 의장이자 전 과학기술부 차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을 지낸 유희열 사외이사가 재선임됐다. 또 현재 라이나생명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Hong Benjamin 사외이사가 선임됐다.

사외이사이자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는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을 지냈던 김용헌 세종대학교 석좌교수가 선임됐다.

다만 구현모 대표와 함께 각자대표였던 박종욱 안전보건 업무 총괄(CSO)은 이날 주총에서 사내이사 재선임 투표 직전에 일신상의 이유를 들어 사퇴했다. 이번 박 대표의 사퇴 배경에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와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관련 재판도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사의 보수한도와 임원퇴직금지급규정 개정의 건도 원안대로 의결했다.

KT는 2020년도 정기주주총회부터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주주편의를 위해 전자투표 제도를 도입했으며 올해도 지난 15일부터 30일까지 전자투표를 진행했다. 이외 KT는 메인 주총장 외 2곳을 추가로 개방하고 열화상 카메라를 비치하는 등 이번 주총서 주주 편의와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구 대표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KT는 시대적 변화를 성장 기회로 만들며 지난 20년 이래 가장 큰 서비스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며 “2022년에도 매출 성장과 질적 이익 개선으로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총에서는 구 대표를 향한 질타도 이어졌다.

특히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과 관련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에 더불어 ▲KT가 해외부패방지법(FCPA)을 위반한 혐의로 미국 SEC에 75억원 상당의 과징금을 물게 된 점, 그리고 ▲전국적인 통신장애 문제 등도 지적됐다.

구 대표는 “심려를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며 “SEC 조사가 오랜 기간 진행됐기에 이사회에서도 충분히 검토하고 사후조치했다”고 밝혔다. 또 “SEC 건과 관련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설치하고 외부 전문가를 위원장으로 영입해 이를 검증받고 있다”며 “문제가 될 수 있는 자에게 비용 지출을 원천적으로 통제하고 있고 임직원 교육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SEC 조사에 대한 합의는 회사의 이익을 고려해 혐의사실에 대해 시인도 부인도 않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SEC가 제시한 합의조건을 받지 않는다면 관련 비용이 더 늘고 불확실성과 제재수준이 더 높아질 것이란 위험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노총·약탈경제반대행동·참여연대·KT새노조 등 시민단체들은 “KT는 이번 주총에서도 여전히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부패행위를 방지할 의지를 보여주지 않았다”며 “비록 부적격 이사 선임이 저지되기는 했으나, 비위행위를 저지른 사람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부패의 고리는 지속될 것”이라고 지적하며 ‘KT 지배구조 정상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주총에 앞서 이들은 ‘미SEC 철퇴, 국민기업 KT지배구조 정상화 위한 주주총회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도 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