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HUG, ‘고분양가 심사제도 일부 개선’ 7월 시행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6-30 10:17 KRD7
#주택도시보증공사 #HUG #고분양가심사제도 #제도개선 #권형택
NSP통신- (HUG)
(HUG)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권형택, 이하 HUG)는 현장의 건의 사항을 반영하고 안정적 주택공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고분양가 심사제도를 일부 개선해 오는 7월 1일 시행할 예정이다.

HUG는 최근 원자잿값 상승 등 사업 여건의 변화에 따른 공급 지연을 방지하고 추가적인 현장의 개선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이번 제도개선을 실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제도개선에는 ▲인근시세 산정기준 개선 및 ▲자재비 가산제도 도입을 통한 심사기준을 합리화하고 ▲일부 심사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한 주택공급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주택 사업자 등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고분양가 심사평점표의 세부 기준을 전체 공개하고 ▲이의신청을 통해 일부 심사정보를 공개한다.

G03-8236672469

먼저 인근시세 산정 시 준공 후 20년 이내 사업장을 일괄 선정하던 것에서 준공 후 10년 이내 사업장을 우선 선정하는 것으로 개선한다. 준공시점 기준 이외에 다른 요건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또 최근 원자잿값 급등 등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로 인한 주택공급의 지연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재비 가산제도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심사 절차도 간소화된다. 정비사업장의 경우 정비사업비대출보증 발급 시와 분양보증 발급시 2회 고분양가 심사하던 것을 분양보증 발급시 1회만 심사하는 것으로 절차를 간소화해 정비사업보증발급 기간을 단축, 정비사업의 추진 속도를 제고 한다.

또 주택사업자의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심사평점표의 세부 산정기준 및 각 항목에 따른 배점 기준을 전체 공개한다. 심사 결과의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심사 결과에 대한 검토・확인 절차도 마련한다.

이에 따라 이의신청에 따른 분양 지연 등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만 신청을 접수한다.

권형택 HUG 사장은 “이번 제도개선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개선된 제도가 급격한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시장 충격을 완화하고 안정적 주택공급 환경을 조성해 국민의 주거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