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울 강서구,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시행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2-09-23 09:44 KRD7
#강서구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주거안심매니저, 계약 상담부터 집보기 동행 서비스까지 지원

NSP통신-강서구청 전경 (강서구)
강서구청 전경 (강서구)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울시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부동산 계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인가구를 위해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시행한다.

김태우 강서구청장은 “최근 깡통전세로 인해 잘못된 전월세 계약을 체결할 경우 평생 모은 재산을 한순간에 잃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1인가구의 안정적이 주거 정착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나가며 항상 강서구민의 입장에 서서 구민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서울시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1인 가구 중 69.4%가 전월세로 거주하고, 20~30대 청년의 경우 93.1%가 전월세로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03-8236672469

특히 강서구는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과 비슷하거나 웃도는 이른바 깡통전세의 위험이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월세 계약에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이에 구는 독립생활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부동산 정보에 취약한 어르신 등 1인가구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불편, 불안 없이 주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번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 14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남부지부 강서구지회의 추천을 받아 강서구 지역 여건을 잘 알고 있는 공인중개사 5명을 주거안심매너저로 위촉했다.

주거안심매니저는 대면 또는 비대면 상담을 통해 ▲전월세 안심계약 상담서비스 ▲주거지 탐색지원 ▲집보기 동행 서비스 ▲주거지원 정책 안내 등 4대 도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전월세 계약에 필요한 등기부등본 점검, 건축물대장 확인부터 인근 전월세 시세와 주변 환경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챙기며 친절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강서구에 거주하거나 거주예정인 1인가구면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1인 가구 포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상담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강서구청 1층 부동산정보과에 마련된 상담창구에서 이뤄진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