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LH, 최근 5년간 개발이익 21조원 달해…“실제 수익은 더욱 많을 것”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10-04 09:47 KRD7
#LH #개발이익 #김수흥의원 #공공주택분양원가 #공공주택공급
NSP통신- (김수흥 의원)
(김수흥 의원)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의 최근 5년간 개발이익이 21조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수흥 국회의원(전북익산시갑, 더불어민주당)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최근 5년간 공공주택, 신도시·택지개발 분양을 통해 거둔 매출은 100조원, 당기순이익은 2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H는 최근 5년간 벌어들인 21조원 중 공공주택 임대 관리에 8조1000억원을 지출해 회계상 수익은 13조1000억원으로 발표했다.

G03-8236672469

특히 임대손실의 대부분은 회계상의 손실, 즉 감가상각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건물의 감가상각에도 토지의 지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오히려 전체 자산가치는 상승한다는 점에서 실제 LH의 손실로 보기는 어렵다.

이와 함께 수선유지에 있어서도 큰 비용이 들어가는 대수선의 경우에는 입주민들로부터 거둬들이는 특별수선충당금으로 지출하기 때문에 공공주택관리 수선관리비도 LH의 일방적인 지출이라 할 수 없다.

김수흥 의원은 “회계상으로도 천문학적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난 상황에서 아직 LH가 공개하지 않고 있는 공공주택 분양원가 등을 감안하면 실제 수익은 휠씬 더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그간 LH는 막강한 토지수용권, 독점개발권을 통해 140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핑계로 개발에 대한 이익을 독식해왔다”며 “200조원이 휠씬 넘는 자산과 매년 20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 LH의 역할과 책임은 무주택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한 양질의 공공주택 공급에 수익금을 전부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LH 관계자는 “공공택지 매각 등으로 발생한 수익은 임대주택 건설 및 운영 등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복지 사업과 지역균형발전 재투자 등의 공적기능 수행을 위한 정책재원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