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외지 농협에 농촌사랑기금으로 카니발 차량 구입한 사실 알려진 순천농협 조합원들 '뿔나'

NSP통신, 위종선 기자, 2023-03-05 11:18 KRD7
#순천농협 #농촌사랑기금 #강성채 #기부금영수증 #조합장선거

경북 김천농소농협과 영암 낭주농협 등 4차례에 걸쳐 지급한 지원금 집행내역 확인 안돼

NSP통신-순천농협 전경
순천농협 전경

(전남=NSP통신) 위종선 기자 = 순천농협(조합장 강성채)은 외지 농협에 카니발 차량구입비를 ‘농촌사랑기금’으로 지원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조합원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순천농협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6700만원의 기금을 경북 김천농소농협(3차례 지원)과 전남 영암 낭주농협(1차례 지원) 등 총 4차례에 걸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부금 집행내역 확인이 안 되고 있다.

NH농협은행에서 농협조합으로 보낸 농촌사랑기금 운영방법 및 우수사례 안내 지침에 따르면 농촌사랑기금은 농업·농촌발전, 농촌지역 소외계층 지원, 장학사업, 환경보전, 의료·문화·복지사업 등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활동 지원에 사용하도록 명시됐다.

G03-8236672469

또 기금집행 투명성 확보를 위해 농촌사랑기금 집행내역서와 기부금영수증 등 관련서류 징구·보관하고, 농촌사랑기금 지원을 통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농협을 홍보하고, 위상을 높이는 계기로 적극 활용하라고 권장했다.

하지만 순천농협은 농소농협에 지원한 농촌사랑기금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집행내역서와 기부금영수증 등 관련 서류를 본지에 보내 주기로 했지만 현재까지 확인을 시켜주지 않고 있다.

특히 농촌사랑기금 사용 용도에 맞지 않게 2019년도에 농소농협에서 카니발 차량을 구입하는데 1500만원을 지원한 사실이 확인돼 조합원들로부터 비난이 솟구치고 있다.

이에 순천농협 관계자는 “농소농협에서 카니발 차량을 구입하는데 1500만원을 지원했다”고 인정했다.

반면 이 소식을 접한 일부 조합원들은 “순천농협은 지역 농민들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타 지역 농협에 카니발 차량 구입비를 지원 할 수 있냐”며 “농민들과 조합원을 무시하는 처사다”고 격분했다.

특히 “앞으로는 조합원들과 농민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농협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순천농협은 조합장 가족이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스마트파머스마켓에서 발생된 매출 금액중 일부 수수료를 지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특혜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NSP통신 위종선 기자 wjs885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