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항시,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열려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4-12 16:35 KRX7
#포항시 #이강덕시장 #POSCO(005490)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성공적인 수소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 마련, 지속가능한 수소도시 구축 및 운영

NSP통신-포항시는 12일 포항시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친환경 수소 산업 기반 도시로 대전환을 위한 첫걸음에 나섰다. (사진 = 포항시)
포항시는 12일 ‘포항시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친환경 수소 산업 기반 도시로 대전환을 위한 첫걸음에 나섰다. (사진 =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시는 12일 ‘포항시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친환경 수소 산업 기반 도시로 대전환을 위한 첫걸음에 나섰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남일 부시장을 비롯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경제연구원과 유신, 포스코홀딩스(005490),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포항시 수소도시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관한 계획을 점검하고 의견을 주고받았다.

수소 도시 조성사업은 수소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파이프라인, 튜브트레일러 등), 활용시설(연료전지 등) 등 도시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포항시는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수소 도시 조성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G03-8236672469

이에 따라 시는 미래 수소 도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올해부터 총사업비 416억 원을 투입해 4년간 사업을 추진하며, 전체 사업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9월 완료를 목표로 용역에 착수했다.

이날 착수 보고회에서는 ‘수소에너지원의 생활 기반 인프라 구축으로 수소 중심도시 도약’ 이라는 비전 아래 △(주거) 공동주택 및 공공건물 연료전지 보급 △(교통) 수소버스 도입 △(인프라) 수소배관망 설치 및 통합운영 안전관리센터 구축 △(특화사업) 포항시 최적의 지역특화사업 발굴 및 추진 등 크게 4개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과 세부 과제를 발표했다.

특히 이번 보고회는 국토교통부의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된 6개 지자체 중 가장 먼저 개최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로 포항시의 친환경 수소 도시 조성에 대한 강한 의지와 발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보고회에 앞서 김남일 부시장은 포스코홀딩스 수소사업추진단 손병수 상무와 사전 간담회를 통해 수소 생산·저장·이송·활용의 초기 생태계 구축을 위한 포스코의 안정적인 수소공급을 요청했다.

또한, 그린수소 및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 등의 신규사업과 관련해 지속적인 교류와 적극적인 투자 및 상호협력을 논의했다.

포항시는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지원, 수소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역량을 갖춘 수소전문기업 발굴 및 육성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수소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예타사업의 성과를 눈앞에 두고 있어 수소경제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은 “탄소중립 시대 신산업의 한 축인 수소 산업의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환경에서 단계적으로 수소 활용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이 성공적인 수소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이 돼 일자리 창출, 에너지 비용 절감, 탄소배출 저감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도시 실현을 앞당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