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의성군, 인구의 날 유공 대통령상 기관 표창 수상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7-11 16:34 KRX7
#의성군 #김주수군수 #인구의날 #대통령상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유일 수상 '쾌거'

NSP통신-의성군이 11일 세종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주최 2023년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 저출산고령사회 등 인구 문제 대응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 = 의성군)
의성군이 11일 세종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주최 ‘2023년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 저출산고령사회 등 인구 문제 대응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사진 = 의성군)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11일 세종에서 개최된 보건복지부 주최 ‘2023년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에서 저출산고령사회 등 인구 문제 대응에 기여한 공로로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대통령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인구의 날’ 유공 포상은 ‘인구의 날’ 이 제정된 의미를 알리고 인구정책 확산에 기여한 개인, 법인 및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의성군은 차별화된 출산장려·양육·청년 사업의 기반을 조성하는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여 출산율 증가 및 인구 구조의 질적 개선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G03-8236672469

의성군은 ▲신혼부부 주거비용 지원 ▲출산장려금 지급 확대 ▲3대 필수 의료체계(외래산부인과, 응급의료기관, 소아청소년과) 강화 ▲출산통합지원센터 운영 ▲아이들행복꿈터 운영 등 차별화된 결혼·출산·의료 정책을 추진하여 합계출산율의 증가와 함께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다자녀장학금 지원 ▲세자녀 이상 가족진료비 지원 등 다자녀 지원 정책과 ▲의성형 아동온종일돌봄체계 구축 ▲향토인재양성원 운영 ▲조문국박물관 가족친화공간 조성 ▲가족친화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저출산 극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의성군은 청년일자리·주거단지·복지체계를 두루 갖춘 ‘이웃사촌시범마을’ 을 조성하여 인구감소 위기 극복 대표 모델로 발전시키고, 청년들을 중심으로 농촌혁신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청춘구 행복동 ▲샛별탐사대 ▲예술가 일촌맺기 ▲1시군-1특화생활인구 프로젝트 등 맞춤형 지역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외지 청년의 지역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청년의 주거·복지·일자리 등을 위해 ▲창업허브센터 ▲청년테마파크 ▲청년 인큐베이팅 공유공간 ▲청년괴짜방 등 공유공간과 ▲포스코 연계 모듈 하우스 조성 ▲스마트팜 교육생 전용 컨테이너 하우스 증축 ▲금수장 리모델링 등 청년 임시 주거공간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현재 의성도동지구 행복주택과 의성안계 공공임대주택을 건설 중이다.

청년들의 권익증진과 사업의 확장성을 위해 ‘청년발전 기금’ 20억 원을 조성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인구교육 ▲일·가정 양립 교육 등 주민 대상 인구교육으로 인구 위기 공감대 형성 및 인식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는 저출산·고령화 심화 등 인구변동에 따른 의성군 미래사회 변화 모습을 예측하고 인구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인구정책 로드맵인 미래인구맵 설계 용역을 추진, 보다 장기적이고 실효성 있는 시책을 발굴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추진해 갈 방침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유일의 대통령 기관표창을 5만 군민과 함께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 더 잘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그동안의 성과와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이 경쟁력을 가지고 군민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취약한 분야의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지역특화형 인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