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경기도, 교통특성에 적합한 'The경기패스' 5월 시행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2-22 18:24 KRX7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기자회견 #The경기패스 #김상수국장

31개 시군, 국토부 대광위와 적극 협업... 도 31개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도민 혜택 증진 차원서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

NSP통신-#경기도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한 기자회견하는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 (사진 = 경기도)
#경기도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한 기자회견하는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 (사진 = 경기도)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도는 교통정책과 관련해 도민의 혜택만을 바라보고 5월 시행 예정으로 The경기패스를 준비한다고 밝혔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22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통해 “ 지난달 22일 국토부 장관과 경기, 서울, 인천시장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면서 “교통문제를 로컬문제로 인식해 하나의 정해진 방식보다는 각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 중심 정책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좋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경기도는 그 간의 공통된 의견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교통 특성에 가장 적합한 ‘The경기패스’를 5월 시행하기 위해 31개 시군, 국토부 대광위 등과 적극 협업하고 있다”고 밝혔다.

G03-8236672469

이어, 하지만 “오세훈 서울 시장은 공동기자회견에서의 발표내용과는 다르게 경기도 뿐 아니라 도 내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했다”면서 “이에 경기도는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김상수 국장은 “도 31개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도민 혜택 증진 차원에서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도는 지난해 12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에 대해 각 시군의 교통환경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김 국장은 이에 “기존 김포시외에 군포시와 과천시가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에도 시군의 사업 참여 여부는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수도권 3개 지자체가 각 지역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교통비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경기도는 경기도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The경기패스’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인천시 역시 인천시민의 통행특성에 맞는 K패스 기반의 I패스 사업을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또한, 부산시의 동백패스, 광주광역시의 G패스 등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국토부의 K패스 기반에 혜택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설계하고 있다. 이는, 지역 교통 특성을 반영한 지극히 당연한 정책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국장은 “교통비 지원 정책은 수도권 시민의 실생활에 직접 맞닿은 생활밀착형 정책문제”라며 “정책이 정치가 돼서는 안 되고 될 수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