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 투자기업 나왔다…20억 투자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4-05-11 14:16 KRX7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투자기업 #창업활성화 #이민근시장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소재 청년 창업 기업 ‘알페스’에 20억원 투자
이민근 시장 “청년기업 투자와 밸류업 지원 통한 관내 창업 활성화 기대”

NSP통신-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 투자기업 알페스 선정, 현판 전달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안산시)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 투자기업 ‘알페스’ 선정, 현판 전달식 기념촬영 모습. (사진 = 안산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10일 ‘청년창업펀드 1호’ 조성 이후 첫 번째 투자기업으로 원자층 박막 증착 기술(Atomic Layer Deposition, ALD) 분야의 선두 주자인 ‘알페스’(대표 박태주)를 선정,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다.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는 지난해 11월 안산시가 출자한 20억원을 포함해 총 300억원 규모로 조성됐으며 에스벤처스(대표 김현철, 도승환)가 펀드 운용을 맡아 기술성, 사업성, 글로벌 진출 잠재력을 보유한 안산시 소재 유망 청년 기업을 발굴하고 있다.

알페스는 2022년 1월 설립된 초격차 기업으로 2023년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첫 투자를 유치하고 중소벤처기업부의 ‘딥테크-팁스 패스트트랙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G03-8236672469

이번에는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의 중점 투자 분야인 ‘10대 초격차 분야’에 해당해 심사를 통해 최종 2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게 됐다.

알페스는 회전식 반응기를 기반으로 나노 입자 상 극박막 코팅을 구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ALD 기술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 기술은 이차전지와 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고안정성 양극 활물질 ▲코어-쉘 구조 CMP 슬러리 ▲보호막 코팅 솔더볼(Solder Ball)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울러 ALD 코팅 서비스 외에도 코팅 소재 판매, 장비 판매 등 사업모델을 다양화하는 한편 연내에 이차전지 양극재 소재 및 CMP 슬러리용 분말 소재 시제품 공급을 시작할 예정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승환 에스벤처스 공동대표는 “마이크로미터 또는 나노미터 레벨의 미세한 입자에 원자층 두께를 가진 균일한 박막을 코팅할 수 있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유래를 찾기 힘든 뛰어난 원천기술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태주 알페스 대표는 “알페스의 원천기술을 높이 평가해 주고 투자 지원을 결정해 준 안산시와 에스벤처스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삼아 코어쉘 분말 소재 제조 분야의 선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시 청년창업펀드 1호의 투자처의 주인공으로 ‘알페스’가 선정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알페스는 안산 사동(ASV)지구 내에 위치해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 속에서 성장 잠재력을 지닌 기업”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안산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 추진에 있어 알페스와 같은 창업기업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산 경제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많은 기여를 해 달라”고 덧붙였다.

안산시는 오는 2026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안산시 청년창업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2호 펀드 결성을 목표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