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화성시, 의료 소외계층 도우러 한방주치의가 간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4-05-13 16:01 KRX7
#화성시한방의료 #화성시의료복지 #화성시건강복지
NSP통신-한방주치의가 진료를 하는 모습. (사진 = 화성시)
한방주치의가 진료를 하는 모습. (사진 = 화성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16일부터 2024년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3·4기를 추진한다.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은 지역 내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역내 한방병의원과 협력해 민간 한의사가 사업 대상자를 직접 찾아가는 방문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민선8기부터는 사업지역을 기존 동탄지역에서 화성시 전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관절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독거 노인, 장애인 등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워 방문 진료가 필요한 이들을 선별해 대상자로 선정한다.

G03-8236672469

이후 보건소 방문 간호사와 협력 의료기관 한의사가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기초건강검사(혈압, 혈당, 빈혈 등), 건강 상담, 침 시술, 복약지도 등의 의료서비스를 대상자별로 4회에서 최대 8회까지 지원한다.

특히 화성시동탄보건소는 이번 3·4기에 참여하는 노인을 한의방문 진료 시 기존 근골격계 질환과 더불어 환절기 호흡기 질환·온열질환 등 계절성 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도 집중 제공한다.

봄철 황사와 꽃가루, 건조한 대기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대상자의 호흡기 건강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자에게는 침 시술과 질환별 한방약을 처방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 기후변화로 이른 더위가 5월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시 온열질환 예방 건강수칙 안내와 기초건강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해 건강취약 대상자의 계절성 질환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공준식 화성시동탄보건소장은 “사업 참여자 다수가 면역력이 저하된 고령의 독거노인으로 환절기 호흡기 질환과 폭염에 특히 취약하다”며 “질환에 노출 돼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 방문 진료와 계절성 질환 집중관리를 통해 참여 노인의 질병 예방과 건강수준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