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전주시, 전주천 하류 수질개선 연구 돌입

NSP통신, 박윤만 기자, 2020-08-04 18:00 KRD7
#전주시 #전주천 #1급수 #삼천 #BOD
NSP통신-전주천 하천환경 정비사업 개요(익산지방국토관리청 시행)
전주천 하천환경 정비사업 개요(익산지방국토관리청 시행)

(전북=NSP통신) 박윤만 기자 = 전북 전주시 전주천 하류에도 1급수 지표종인 버들치와 쉬리, 수달이 서식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4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천 하류 지역의 여름철 악취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내년 7월까지 총 1억 5000만원을 투입해 전주천·삼천의 합류지점인 서신동 금학보에서 만경강 합류점인 구보까지 약 7㎞ 구간을 대상으로 수질악화의 원인을 밝히고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전주천 국가하천구간 수질개선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6월 금강유역환경청 공모에서 연구과제로 선정돼 국비로 추진된다.

G03-8236672469

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전주천 하류 수질오염의 원인을 조사한 뒤 수질개선 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1월 조사 결과 전주천 상류지점의 BOD(생화학적 산소요구량)는 1.8㎎/ℓ인 반면, 국가하천구간인 하류부 BOD의 경우 9㎎/ℓ로 오염도가 5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히 시는 전주천 하류 수질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국가하천구간에 위치한 신풍보 등 5개 보가 유수의 흐름을 막아 보에 쌓이는 오니토(오염퇴적토)의 성분 및 퇴적량등에 대해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수질오염원을 배출하는 도로와 농지, 공사장 등 비점오염원의 유입 여부, 하수관의 잘못된 연결로 인한 하수 유입 등도 조사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수질개선을 위해 신풍보의 높이를 낮춰야 하는 경우에 대비해 기존 보에서 취수되던 농업용수에 대한 확보 방안도 추가 검토키로 했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2022년까지 실시되는 ‘전주천 전주지구 하천환경 정비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익산지방국토청에 건의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전북환경운동연합 등 전북지역 환경단체는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 전주천 하류의 5개 보의 높이를 낮춰 수질을 개선해줄 것을 요청해왔으며, 시는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 현재의 보 높이를 고수하는 농민회·농어촌공사와 수질개선을 위해 보 높이를 낮추는 것을 요구하는 전북환경운동단체 등과 함께 수질개선을 위한 적정 보 존치 규모에 대한 회의를 진행해왔다.

송방원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악취가 발생하던 전주천 국가하천구간이 건강한 생태계가 복원되는 시민의 생태하천으로 거듭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전주천 하류의 수질을 개선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용역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박윤만 기자 nspym@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