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서일준 의원, 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에 ‘대우조선 정치적 매각’ 중단 촉구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1-01-21 11:31 KRD7
#서일준 #최대현 #산업은행 #대우조선 #신상기
NSP통신-서일준 국회의원이 신상기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과 함께 산업은행 최대현 선임부행장을 만나 대우조선 정치적 매각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서일준 의원실)
서일준 국회의원이 신상기 대우조선노동조합 위원장과 함께 산업은행 최대현 선임부행장을 만나 대우조선 정치적 매각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서일준 의원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서일준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남 거제)이 최대현 산업은행 선임부행장을 만나 ‘대우조선 정치적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대우조선 인수합병은 경제논리보다 정치논리가 앞선 불공정 매각이다”며 ”20년간 산업은행이 애정으로 안고 온 국민 기업에 대해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신중한 결정을 내릴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그간 조선3사가 과다경쟁으로 인한 경제성 논리로 ‘빅3’에서 ‘빅2’로 재편하겠다면서 왜 하필 대우조선의 인수자가 현대중공업이어야 하는지 명분도 없다”며 “대우와 삼성이 합병하는 것이 더 건전한 ‘빅2’가 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G03-8236672469

특히 서 의원은 “억지 재편을 하려다보니 EU심사의 조건부 승인까지 허용하겠다는 어이없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니 이 부분에 대해 재검토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서 의원의 지적에 대해 최대현 산은 선임부행장은 “합병은 대우조선의 생산물량이나 일감을 줄이기 위해서 추진하는 것이 아닌 만큼, 대우조선의 생산물량을 몇 퍼센트 이하로 하라는 식의 EU의 조건부 승인에 대해서는 결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서 의원은 “산업은행이 좀 더 공론화 과정을 거쳤다면 지역의 상실감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이토록 크진 않았을 것이다”며 “선임부행장이 지역에 한 번 와보시라. 지금 완전히 어둠의 도시가 됐을 정도로 거제가 어려운 상황이다”고 호소했다.

또 서 의원은 “이 문제는 대우조선만의 문제가 아니라 거제시 전체의 문제다”며 “대우조선 노동자들과 저는 거제를 살려야 된다는 심정으로 같이 힘을 모아 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많은 사람들의 고통이 담길 수 있는 정책에 대해 잘못된 것이 있다면 되짚어보고 가야하는 것이 정책의 ABC다”며 “금년 상반기에 마무리하겠다는 식의 업무처리는 너무나 무책임하며 대우조선의 역사에 애정이 있는 선임부행장께서 신중히 정책을 추진해 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 의원과 최 부행장과의 면담자리에 함께한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위원장은 KDDX 입찰과정의 문제점과 함께 현재 현대중공업이 특수선 사업부 분할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합병 이후 두 회사의 독립경영이 요원할 것이라는 점을 꼬집으며 대우조선 매각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