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수출입은행, 제1차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 개최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1-12-01 09:11 KRD7
#한국수출입은행 #환경사회자문회의 #EDCF #ESG #환경정책

신규 사업 환경사회위험 저감방안 등 논의

NSP통신-수출입은행이 30일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제1차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 다섯 번째가 방문규 수은 행장. (한국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이 30일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제1차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 다섯 번째가 방문규 수은 행장. (한국수출입은행)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지난 30일 여의도 수은 본점에서 ‘제1차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1차 자문회의에선 EDCF 세이프가드 정책을 점검한 후 인도와 엘살바도르에서 추진 중인 신규 사업의 환경사회위험과 저감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윤종수 세계자연보전연맹 이사(전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 원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10년간 한국의 ODA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한 가운데 EDCF는 수원국 경제발전을 위한 인프라 조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EDCF 세이프가드 정책은 ODA사업의 지속가능한개발목표(SDGs) 이행이 강조되는 국제적인 흐름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G03-8236672469

EDCF 세이프가드 정책은 수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 역량을 제고하고 사업실시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사회 리스크의 적정한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지난 2016년 2월에 도입됐다.

이상호 수은 경협총괄본부장은 “수은은 최근 ESG 경영로드맵을 발표하고 우리 기업의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 강화 선도를 선포했다”면서 “EDCF사업도 ESG경영에 부합하도록 환경사회자문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사업준비 및 심사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수은은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를 정례적으로 개최해 EDCF사업에 대한 전문성 보완과 공정성·투명성 증대, 환경사회갈등 리스크 사전 예방 등을 도모할 방침이다.

수은 관계자는 “앞으로 EDCF 환경사회자문회의는 국내외 환경사회 정책 흐름 파악과 EDCF 세이프가드 정책의 새로운 방향 모색, 예방적 차원에서 개별사업의 준비현황 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강수인 기자 sink60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