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군산시의회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 펼칠 것”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1-12-22 18:57 KRD7
#군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민생 #재생에너지 #미래차
NSP통신-군산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군산시의회 본회의장 전경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군산시의회가 올해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유례없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침체된 군산경제의 회복과 민생안정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는 등 지역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

22일 군산시의회에 따르면 내실 있는 의회 운영과 불편부당한 조례가 없는지 꼼꼼히 살피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시민에게 ‘소통하고 찾아가며, 변화를 선도하는 열린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군산시의회 의원 모두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태 극복과 시민의 삶을 돌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시정 현안을 면밀하게 점검함은 물론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각종 간담회와 현장방문, 의원총회,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G03-8236672469

◆2021년 의정활동 실적

군산시의회는 올 한해 동안 106일간의 의사일정 동안 8번의 임시회와 두 번의 정례회를 개최했으며 조례안 134건, 동의안 55건, 예산안11건, 기타 42건 등 총 242건의 안건을 심의·처리했다.

이 중에서 특히 코로나19 극복과 시민 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각종 안건 처리는 물론 시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의원발의 50건을 처리하면서 민의의 대변자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또한 시정에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해결을 촉구하는 시정질문 5건, 5분 자유발언 69건, 건의문·결의문 11건, 성명서 3건 등 의회차원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시민 생활 안정은 물론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했다.

이와 함께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한 문제점 399건을 지적했으며 이 가운데 시정조치 96건, 대책마련 206건, 향후조치 95건, 기타 2건으로 매년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 시 같은 지적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민생챙기기 행보 ‘눈길’

군산시의회는 코로나19 극복과 시민의 삶을 돌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고자 △군산시 저소득주민 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 △군산시 결식아동 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군산시 노인일자리 창출 및 지원 조례 △군산시 청년 및 신혼부부 임대주택 임대보증금 지원 조례 △군산시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 등 시민의 생활안정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각종 안건 처리에 매진했다.

또한 군산지역의 경제위기에 신속하게 대응해 경제여건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산업성장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산업 및 고용위기 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연장해줄 것을 촉구하고 새만금호 수질 개선 문제 해결을 위해 새만금 수질 개선사업을 지속 추진할 것과 종합대책 용역 결과에 따라 해수유통을 즉시 이행할 것을 건의함은 물론 코로나19 장기화로 농어촌도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정부 4차 재난지원금 농어업인 포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군산 BTL 하수관로에 대한 투명하고 엄정한 수사와 합리적인 소음대책 지역 등고선 기준을 확대할 것을 촉구했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위법행위로 생업을 위협받는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식품위생법(청소년 주류 구입시 양벌규정) 개정할 것과 군산대 재정지원 탈락에 교육부 항의 방문 및 건의문 제출은 물론 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성 특이강우 벼 이삭도열병 피해 대책마련 촉구 등 지역 현안 해결에도 앞장섰다.

특히 시의회는 지역주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 새만금개발청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새만금 정책사업 철회 촉구 및 새만금동서도로 관할신청 반려 촉구 성명서, 새만금개발청 앞 릴레이 1인 피켓시위, 군장산단 인입철도 공사에 따른 민원해소를 위해 민원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1인 피켓시위 등 시민복지 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쳤다.

또 긴급 추경예산을 심의·의결해 방역지원 및 지역경기 회복에 정책역량을 집중함은 물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군산형 재난지원금 핀셋지원과 모든 시의원의 긴급재난지원금 자발적 기부 및 의원 연수비 전액 반납 등 의회 본연의 역할에 발 빠르게 움직였다.

이와 함께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도록 의사 일정을 단축 조정하고 지역 내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예방수칙 홍보 및 캠페인 등 시민의 안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

군산시의회는 올 한해 시의원의 정책개발과 입법활동을 도모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의원 연구단체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고 시정발전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연재 송병선 사상과 업적, 옥구읍성 복원과 활용방안, 군산시 관광진흥정책, 쌍천 이영춘박사 등 4개 연구단체를 구성해 포럼, 토론회, 정책연구 등을 통해 군산의 유무형 자산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활용대책 등 시민의 자긍심 고취와 도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는 관광활성화 방안 모색에 노력했다.

또한 의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연찬회를 통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를 위한 전문가 교육과 간담회는 물론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자세로 발로 찾아가는 의정활동을 통해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2022년도 군산시의회 운영방향

NSP통신

2022년은 코로나19 극복을 통한 시민들의 일상회복과 지역경제 회복이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군산시의회는 시민 여러분이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먼저 감염병과 각종 유해환경으로부터 안전한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해 감염상황에 신속히 대처하고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우리 상황에 맞는 능동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등 시민 모두가 하루빨리 안전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또한 재생에너지와 미래차를 중심으로 한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에 더욱 힘쓰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군산 상생형일자리’를 통한 전기차클러스터 조성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지원 확대를 위해 군산사랑 상품권 지속 발행과 지역 소상공인의 비대면 시장 진출을 지원해 나갈 수 있도록 배달의 명수 시스템 개선 지원은 물론 낙후된 원도심의 상권 자생력 강화사업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 카드수수료 지원, 스마트 시범상가 지원사업 등 소상공인 맞춤지원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도움을 줄 것이다.

또 다양한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과 신규 관광콘텐츠 발굴로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조성은 물론 지역 상생형 복지서비스 제공 등 미래전략사업 육성과 지역경제 회복,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사회안전망 강화에 역점을 두고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다.

이와 함께 내년부터 시행하는 지방자치법에 맞춰 발 빠르게 움직여 군산의 특성에 맞는 의회의 조직 구성과 인력배치 및 활용, 효과적인 입법지원 체계구축을 위한 조례·규칙, 조직개편 등의 제반사항을 사전에 빈틈없이 정비해 주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가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영일 부의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금 우리 앞에는 많은 어려움과 과제들이 산재해 있으며 그중에서도 의회 차원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의제는 ‘일상의 회복’”이라며 “2022년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맞이하게 될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일상회복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적극적으로 제안하는 등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시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NSP통신 김광석 기자 nspk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