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 NSP통신 인천, 경기북부 등 전국지사 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인쇄 확대 축소

2021년 전세계 서비스 로봇 시장 25%↑…2021~2025년 연평균 성장률 27%

2022-08-09 11:02, 이복현 기자 [XML:KR:1101:IT일반/과학]
#서비스로봇시장 #연평균성장률 #카운터포인트
로봇청소기, 2021년 전체 소비자 서비스 로봇 시장의 2/3 차지…2021년 가장 가파른 성장 카테고리는 퍼스널, 교육, 물류
 (사진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글로벌 로봇 트래커)
(사진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글로벌 로봇 트래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가 최근 발표한 IoT 서비스 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소비자 서비스 로봇 시장의 출하량은 전년 대비 25% 성장했으며, 향후 4년간 연 평균성장율은 27%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 서비스 로봇은 청소, 퍼스널 및 교육, 고객응대, 물류, 의료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해 분석했는데, 우선 주로 진공형태의 로봇청소기 시장은 2021년에 22% 성장했으며, 전체 소비자 서비스 로봇 출하량의 약 68%를 차지했다. 중국이 가장 큰 시장이었고, 유럽과 북미가 그 뒤를 이었다. 이 부문에서는 아이로봇(iRobot), 애코백스 (Ecovacs), 로보록스( Roborocks) 등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퍼스널 및 교육 부문은 주로 동반자와 교육관련 로봇으로 구성된 아주 세분화된 시장이다. 2021년 전체 소비자 서비스 로봇 시장 점유율의 약 31%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3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1년 이 분야의 평균판매단가는 $279로 가장 낮았다. 퍼스널 및 교육의 주요 판매 동인은 노인 돌봄, 사회적 고립 해결, 개인적 오락, 아동 교육 등이 있다.

고객 응대는 주로 호텔 서비스업에서 투숙객의 기본 업무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프런트 데스크 업무 로봇과 과 소독관련 로봇이 이에 속한다. 비록 2021년 전체 시장의 1% 미만의 점유율이었으나, 코로나19 기간 동안 투숙객이 새로운 비대면 경험 선호하고, 고용인력 부족으로 호텔이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호텔 로봇 시장은 초기 단계에 있으며, 구현 및 유지 보수 비용이 높아 보급률은 아직 낮다.

물류는 배달 로봇 부문으로, 주로 식료품, 음식점, 고객응대 기업들이 음식 배달을 할 때 주로 쓰인다. 높은 도입 비용 및 상당한 초기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배송 로봇의 출하량은 높지 않다. 스타십 테크놀리지스 (Starship Technologies), 뉴로 앤 피아조 패스트포워드 (피아조 자회사) 이 분야 핵심 플레이어들이고, 주로 북미 시장에서 활용된다. 로봇의 평균 가격은 $2500-$1만로 책정된다.

의료 부문은 수술과 외골격, 병원 내 배달 로봇으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점유율은 61%, 23%, 11%에 해당한다. 이 부문은 북미 시장이 가장 큰 시장으로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소비자 서비스 로봇 시장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며 “로봇청소기 시장은 가장 활성화됐지만 여전히 상당한 성장 가능성이 있고, 퍼스널 및 교육 부문은 향후 로봇 시장의 성장을 주도할 것이다. 물류(배달 로봇)는 추가적인 기술 발전과 함께 중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높은 또 다른 주요 부문이다. 한편 의료 로봇은 초기에 많은 자본이 필요한데다 R&D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아직은 위험 요소가 있어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 피터 리처드슨(Peter Richardson) 부사장은 시장 성장에 대해 “소비자 서비스 로봇 시장의 출하량은 2021~2025 기간 동안 연평균 27%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퍼스널 및 교육 부문이 54%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부문은 노인 돌봄(특히 고립문제), 사회 보장 및 어린이를 위한 새로운 학습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단기적 관점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 또 평균 판매 가격(ASP)도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돼 향후 사람들이 로봇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피터 리처드슨 부사장은 “많은 국가에서의 인구 고령화 현상이 일어나고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기반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하면서, 퍼스널 및 교육 로봇의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4.5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 이후에도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NSP7cut-4편-CSO편

 

[AD]상상인저축은행
[AD]하나금융그룹
[AD]한국마사회
[AD]우리은행
[AD]롯데건설
[AD]동아오츠카
[AD]LG유플러스
[AD]종근당
[AD]조이씨티
[AD]기업은행
[AD]신세계 이마트
[AD]부광약품
[AD]벤츠
[AD]동아제약
[AD]농협은행
[AD]포스코건설
[AD]삼성물산
[AD]휴온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1월 1일부터 전국 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 광주, 강원, 충북, 전북,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7599-1620

okyes@nspna.com, 지원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