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부산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기업 86.7% “배출허용량 재조정해달라”

NSP통신, 차연양 기자, 2015-12-22 15:19 KRD4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파리협정 #부산기업

부산상의 “과소 할당된 온실가스 배출허용량, 지역기업 투자 및 생산활동 위축 우려돼”

(부산=NSP통신) 차연양 기자 = 올해부터 본격 시행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와 더불어 최근 파리기후총회에서 파리협정이 채택됨에 따라 지역 관련 기업의 시름이 커져가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조성제)는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기업으로 분류된 지역의 총 18개사 중 부산시, 부산대, 한국남부발전 등 공공기관·공기업을 제외한 15개사를 대상으로 관련 실태를 조사했다.

22일 부산상의에 따르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시행에 따른 지역기업 대응실태’ 조사를 통해 15개 기업에게 배출권 할당량 적정성을 물은 결과 1곳을 제외한 14개 기업이 적정 배출량에 비해 ‘과소 할당’ 됐다고 응답했다.

G03-8236672469

즉, 해당기업들의 초과 배출에 따른 과징금 부담이 높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NSP통신-   (자료 =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자료 = 부산상공회의소 제공)

실제 배출권거래제 시행 후 대상 기업들의 관련 애로사항을 조사한 결과 ‘초과배출 과징금부담’이 33.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비용증가에 따른 가격경쟁력 약화’가 20.0%, ‘생산량 감축’ 16.7%, ‘전문 인력 부족 및 감축 관리비용 증가’ 13.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대응에서도 3곳 중 1곳 이상의 기업이 적절한 대응 수단을 갖추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기업의 52.2%가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설비 및 공정개선을 통한 에너지효율 극대화’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생산량을 조절하거나 ‘특별한 대응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도 각각 21.7%, 13.0%를 차지했다.

지역의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기업 대부분인 86.7%가 ‘배출허용량 재조정’을 요구했으며 13.3%는 ‘초과배출 과징금 인하’를 정부에 요구했다.

이에 부산상의는 과소 할당된 배출허용량은 투자 및 생산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어 해당 업종의 경기전망과 특성을 고려해 배출허용량에 대한 면밀한 재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역의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 대상기업들이 주식회사 고려제강, 대한제강, 르노삼성차, 에어부산, 와이케이스틸, 태웅 등 대부분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핵심기업들이라 선제적인 대응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는 것.

부산상의는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및 저탄소 녹색성장 등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대한 산업계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정책지원과 배출권 거래시장 활성화 및 신재생에너지, 저탄소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NSP TV 차연양 기자, chayang2@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