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일일 금융동향

주담대 ‘보금자리론’ 금리 인하·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재논의 외

NSP통신, 최인영 기자, 2018-08-27 17:23 KRD2
#금융동향 #금감원 #은산분리 #보금자리론 #통합감독현장점검

(서울=NSP통신) 최인영 기자 = 27일 금융업계에서는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의 금리를 인하한다는 주택금융공사의 발표와 함께 국회 정무위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 방안을 놓고 입장차를 좁히기 위한 논의가 다시 진행됐다.

또 롯데 금융그룹을 시작으로 통합감독 현장점검에 본격 돌입한다는 금감원의 발표와 함께 증권사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11년만에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금감원의 발표가 잇따랐다.

이외에 은행권 노사가 임금·근로시간 등에 잠정합의하며 다음달 예정된 총파업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G03-8236672469

◆ 주택금융공사, 주담대 '보금자리론' 금리 인하=한국주택금융공사가 9월 보금자리론 금리를 0.10% 인하한다.

이를 통해 9월부터는 상품 및 만기에 따라 연 최저 3.10%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회적배려층이나 연소득 7000만원 이하 신혼부부에게는 각각 0.4%p, 0.2%p 금리를 추가 인하한다.

◆ 정무위,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 방안 재논의=국회 정무위원회가 지난 24일 결론짓지 못한 채 종료된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보유제한)에 대한 재논의를 위해 법안심사 소위를 재개했다.

국회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는 법안심사 1소위원회를 개최하고 은산분리 규제 완화 등 금융 관련 주요 법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24일 여야 모두 인터넷전문은행에 한해 산업자본 지분 보유 한도를 상향조정하는데는 찬성했으나 한도 상향선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 바 있다.

또한 자산 10조원 인상의 상호출자제한기업의 인터넷전문은행 대주주 자격 부여 문제에 대해서도 자산 비중에 따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과 특정 기업 특혜로 보고 반대하는 입장이 엇갈려 의견을 조율하지 못한 채 종결된 바 있다.

이에 금융위도 연내 인터넷은행 설립 희망업체 모집 신청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으로 오는 30일 본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되는 국회 회기 중 이 사안이 이견을 좁히지 못할 경우 8월 중 법안처리는 어려워질 전망이다.

◆ 금감원, 금융그룹 통합감독 현장점검 돌입=금융감독원이 롯데그룹의 통합감독 준비상황 현장점검을 위해 롯데카드 본사로 나섰다.

감독대상은 금융자산 5조원 이상 복합금융그룹(여수신·보험·금융투자 중 2개 이상 권역을 영위하는 금융그룹)으로 삼성·한화·현대차·DB·롯데 등 5대 재벌계 금융그룹을 비롯한 교보생명·미래에셋 등이다.

특히 모범규준에 명시된 그룹 위헙관리체계 구축·운영 현황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금융회사(은행 제외)를 두고 있는 금융그룹이 동반 부실해지는 위험을 방지하고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다.

◆ 증권사, 상반기 당기순이익 11년만에 사상 최대치 기록=지난 상반기 증권사 당기순이익이 미국 금리인상·미중 무역분쟁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11년만에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상반기 증권사 55곳의 순이익이 2조6974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9177억원)보다 40.7%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이는 수탁수수료 등의 수수료 수익 증가와 주식·채권 관련 이익 등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금감원은 분석했다.


◆ 은행권 총파업 잠정 보류=은행권 노사가 임금과 근로시간 등에 잠정 합의하며 다음 달 예정된 총파업을 잠정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겸 사용자협의회장과 허권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지난 주말 대표자교섭을 통해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합의된 사항은 임금인상안 및 공익재단 출연기금, 임금피크제 진입 시점, 주52시간 도입에 따른 휴계시간 보장과 PC오프제 도입 및 출퇴근기록시스템 도입 등이다.

NSP통신/NSP TV 최인영 기자, iychoi@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