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동시, 2025년 향교 ‘춘계 석전대제’ 봉행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5-03-10 17:14 KRX7
#안동시 #안동향교 #예안향교 #춘계 석전대제 #권기창시장

권기창 안동시장 예안향교에서 초헌관 맡아 엄숙한 예를 갖추고 뜻 기려

NSP통신-9일 오전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예안향교(전교 박천민)와 송천동 안동향교(전교 이충섭)에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춘계 석전대제를 각각 봉행했다. (사진 = 안동시)
9일 오전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예안향교(전교 박천민)와 송천동 안동향교(전교 이충섭)에서 공자를 비롯한 성현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춘계 석전대제를 각각 봉행했다. (사진 = 안동시)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안동시 도산면 서부리 예안향교와 송천동 안동향교에서 9일 오전 공자를 비롯한 성현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기 위한 춘계 석전대제를 각각 봉행했다.

석전대제는 매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음력으로 매월 첫째 정(丁)의 날)에 성균관이나 지방의 향교에서 공자를 비롯한 옛 성인들의 학덕을 추모하기 위해 올리던 제사 의식으로 1986년 중요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됐다.

이날 석전대제는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를 시작으로 5성위 앞에 첫 잔을 올리고 축문을 읽는 초헌례에 이어 아헌례, 종헌례, 분헌례, 음복례 등의 순으로 거행됐다.

G03-8236672469

예안향교에서 열리는 석전대제에는 권기창 안동시장이 초헌관을 맡아 엄숙한 예를 갖춰 제사를 올리고 그 뜻을 기렸으며, 안동향교에서는 이충섭 안동향교 전교가 초헌관을 맡아 진행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중요무형문화재인 석전대제 봉행을 이어가는 모든 유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석전대제 봉행을 통해 우리 고유의 유교 정신을 계승하고 앞으로 이를 안동의 인문가치로 발전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NSPAD]안동시
[NSPAD]포항시
[NSPAD]계명대학교 동산병원
[NSPAD]경북도의회
[NSPAD]봉화군
[NSPAD]케이메디허브
[NSPAD]영남대학교병원
[NSPAD]IM뱅크
[NSPAD]중소기업중앙회 대구
[NSPAD]영덕군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