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너와 나의 연결고리’,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5-07-02 13:07 KRX7
#안산시의회 #너와나의연결고리 #안산시의회착수보고회 #상호문화도시 #황은화

황은화 대표 “서로 다른 문화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 되도록 힘 보태겠다”

NSP통신-안산시의회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의원연구단체가 1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상호문화도시 안산시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은 이날 보고회 모습. (사진 = 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의원연구단체가 1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상호문화도시 안산시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사진은 이날 보고회 모습. (사진 = 안산시의회)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너와 나의 연결고리’(대표의원 황은화)가 1일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상호문화도시 안산시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너와 나의 연결고리’ 소속 황은화, 유재수, 송바우나, 선현우 의원을 비롯해 안산시 외국인주민행정과장,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보고회에 따르면 안산시는 118개국 10만여 명의 외국인 주민이 거주하는 명실상부한 다문화 도시로 2020년 유럽평의회 상호문화도시 프로그램에 가입했으며 올해 4월에는 ‘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G03-8236672469

연구단체 의원들은 안산이 기존의 다문화 도시를 넘어 상호문화도시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정책 방향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를 위해 이번 용역의 주요 과업으로 ▲상호문화도시의 개념 및 정책 현황 조사와 ▲사회통합 관련 국내·외 정책 및 실천사례 분석 ▲상호문화 인식 조사 및 심층 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안산시 사회통합 전략 및 추진 과제 발굴 등을 설정했다.

상호문화도시 안산시 사회적 통합 위한 연구용역

NSP통신-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의원들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의원들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안산시의회)

특히 선주민과 이주민으로 이루어진 모임, 단체, 기관 등을 중심으로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이주 배경 아동·청소년, 외국인 노동자, 고려인, 이주민 등을 대상으로 언어, 사회 적응, 심리·건강, 소통·교류, 일자리 등 핵심 요인을 분석할 예정이다.

의원들은 용역을 통해 안산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들의 고유한 가치와 생활방식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상생하는 안산형 사회통합 모형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호문화도시 조성을 위한 공동체 형성 사업을 발굴하고 선주민과 이주민 대상 상호문화 정책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 및 참여 증진 방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보고회를 주재한 황은화 대표의원은 “오는 10월 말까지 현장 중심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해 연구과제를 심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연구를 내실 있게 추진해 안산시가 ‘샐러드 보울’처럼 서로 다른 문화가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