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충남도, '해양공간관리계획' 수립 추진

NSP통신, 맹상렬 기자, 2020-04-13 16:15 KRD7
#충남도 #양승조 #해양공간관리계획 #난개발방지 #생태계보전

(충남=NSP통신) 맹상렬 기자 = 충남도(지사 양승조)가 무분별한 선점식 해양 이용에 따른 사회적 갈등과 해양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해양수산부와 함께 해양 공간의 특성과 가치를 고려한 ‘2020 충청남도 해양공간관리계획’을 수립한다.

해양공간관리계획 수립은 해양 생태계의 가치, 개발 잠재력 등을 고려해 해양 공간의 핵심 용도와 관리 방향을 사전 설정하고 그간 무분별한 이용·개발로 인해 가치가 저하된 해양 생태계를 보전하는 동시에 이용자 간 갈등을 해소하는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한다.

도는 계획 수립을 위해 해양 공간의 특성과 이용·보전 수요 등을 파악하고 수집·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공간특성평가를 실시해 9개의 해양용도구역을 지정·관리할 방침이다.

G03-8236672469

해양용도구역은 도내 영해 약 8200㎢의 해양 공간에 대해 기초조사를 실시한 뒤 해역의 특성과 수요에 맞게 방향을 설정할 예정으로 구체적인 지정 구역은 ▲어업 활동 보호 ▲환경·생태계 관리 ▲해양관광 ▲에너지 개발 ▲골재·광물 ▲항만·항행 ▲연구·교육 ▲안전 관리 ▲군사 활동 등이다.

도는 종합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점으로 이번 계획을 수립해 생태·문화·경제적 가치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해양 가치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무분별한 개발과 해양 생태계 파괴를 방지할 계획이다.

한준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해양공간관리계획의 수립 초기 과정부터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이끌어 의견을 수렴하고 해역을 보전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선 계획 후 이용 체제’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맹상렬 기자 smartr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