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국토부,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 본격화…“노후 공업지역을 복합공간‧혁신거점으로 조성”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3-22 10:53 KRX7
#국토교통부 #공간혁신구역선도사업 #지자체 #도시정책협의회 #국토계획법
NSP통신- (이미지 = 국토부)
(이미지 = 국토부)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정부는 올해 하반기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선정을 위해 지자체와 머리를 맞댄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오후 2시 국토부 도시정책관과 17개 광역 시․도의 도시정책 관련 국장급이 참여하는 ‘제1회 도시정책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첫 협의회에서는 국토부가 지난 1월 6일 발표한 ‘도시계획 혁신방안’과 연계해 국회에서 발의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G03-8236672469

국토부는 도시계획 혁신방안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도시개발 ▲융‧복합 도시공간 조성 ▲도시계획시설의 입체 복합적 활용 등을 위한 3가지 공간혁신구역을 도입하기로 한 바 있다.

이를 위해 국토계획법의 개정을 추진하고 법이 개정되면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공간혁신 선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도심 내 노후화된 공업지역을 복합공간 및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공업지역 활성화 사업을 적극 연계해 줄 것을 요청하고 공공시설 이전부지나 기능이 쇠퇴한 시설 등 다양한 사업 후보지도 제출할 수 있음을 안내할 계획이다.

공간혁신 선도사업지 선정은 ▲노후‧쇠퇴 지역의 기능을 변화시키거나 한정된 도시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혁신성이 있는 사업지역 ▲국공유지 등 사업추진이 용이한 지역 ▲광범위한 지역에서 공간 혁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지역을 우선할 예정이다.

다만 단순히 해당 유휴부지만 고밀․복합 개발하는 사업 보다는 공간혁신구역 개발을 통한 해당 지역의 공간구상 또는 마스터플랜을 제시한다. 또 해당 지역의 도시계획을 포괄적으로 변화시키는 ‘공간재구조화 계획’ 구상을 판단해서 선정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공간혁신 선도사업은 법 개정 이전인 점, 신속한 추진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해 국토부·지자체 및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 시행자가 협력해 추진하는 공공주도 선도사업 형태로 속도감 있게 진행할 예정이다.

선도사업은 지자체에서 사업 후보지를 제안하면 LH 등과 함께 사업타당성을 평가하고 선정된 지역에 대해 국토부가 직접 계획을 수립하는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국회와 긴밀히 협의해 상반기 내 국토계획법 개정안 심사를 추진하고 이와 연계할 예정이다. 이에 하반기부터 선도사업지 선정 및 계획 수립 절차에 들어가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구역 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유연하고 혁신적인 도시공간 창출을 위한 ‘도시계획 혁신방안’의 신속한 추진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국토계획법 개정, 공간혁신 선도사업 추진에 대해 국회,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