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포스코 포항제철소, 임직원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사내 심리상담실 운영 확대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4-04-09 16:53 KRX7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 #정신건강 #심리상담실

임직원들을 위한 비대면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확대

NSP통신-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스트레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내 심리 상담실 마음챙김센터 휴(休) 운영을 확대 강화한다. (사진 = 포스코 포항제철소)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스트레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내 심리 상담실 ‘마음챙김센터 휴(休)’ 운영을 확대 강화한다. (사진 = 포스코 포항제철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스코(005490) 포항제철소(소장 천시열)가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스트레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내 심리 상담실 ‘마음챙김센터 휴(休)’ 운영을 확대 강화한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2005년부터 임직원의 심리적 안전감 제고를 위해 ‘마음챙김센터 휴(休)’ 라는 사내 심리상담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시설 지원 대상은 포스코 임직원 및 가족(배우자, 자녀), 협력사 직원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사전 신청을 통해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7시까지 직접 방문하여 상담이 가능하다.

포항제철소는 ‘마음챙김센터 휴(休)’ 도입 이후, 연평균 750건 상담을 진행하며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에 상담사 인원을 기존 2명에서 3명까지 늘리고, 운영시간도 오후 7시까지 확대하는 등 사내 심리 상담실 운영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G03-8236672469

대표적인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는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번아웃 예방, 긴급 심리상담 및 트라우마 예방 교육, 뇌과학 활용 심리 검사 등을 운영 중이다.

특히 포항제철소는 올해부터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그림검사(HTP)와 문장완성검사(SCT) 등을 통해 내면에 숨겨진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정신건강 전문 서비스를 도입했다.

또한 직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비대면 심리상담 ‘트로스트 앱’ 을 신설하여 24시간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휴대폰 앱을 활용하여 국내에 근무하는 직원 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임직원 혹은 교대 근무 등으로 운영시간 중 상담이 어려운 직원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포항제철소 ‘마음챙김센터 휴(休)’ 에서 근무하고 있는 서미경 상담사는 “우리 마음챙김센터는 상담실 문턱을 낮춰 직원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올 수 있는 상담실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는 심리상담 외에도 명상, 정서조절을 주제로 한 집단상담을 수시로 진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사내 심리상담실 ‘마음챙김센터 휴(休)’ 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심리 고충 사례를 소개하는 마음챙김 레터를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등 건강하고 안정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