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누적 매출 100억원 달성

NSP통신, 김현 기자, 2025-02-13 19:47 KRX7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100억 달성 #농어촌 수도 해남 #전국의 벤치마킹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100억 달성 농어촌 수도 해남의 위상 높여

NSP통신- (사진 = 해남군)
(사진 = 해남군)

(전남=NSP통신) 김현 기자 = 전남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이 누적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

지난 2021년 10월 해남읍에 개장한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은 연간 평균매출 30억원 이상을 올리며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게 됐다.

개장이후 380000여명의 소비자가 이용했으며 특히 개장 초기 104 농가, 210개 품목으로 시작한 매장 규모가 지금은 589농가 793개 품목으로 확대되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는 중·소농 위주의 출하 농가에서 연간 기획 생산을 통해 농산물을 비롯한 축산물과 수산물, 가공품, 공예품 등 다양한 품목을 출하하고 있다.

G03-8236672469

인근에 배후도시가 없는 농어촌 지역 여건에도 불구하고 해남군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이 성공하고 있는 데는 생산농가의 판로 확보와 소비자 안전 먹거리 공급이 지역내에서 선순환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로컬푸드 매장에는 매일 오전 당일 생산된 신선농산물들을 농가에서 직접 출하하고 있으며 출하수수료를 제외한 전액을 농가소득으로 직접 지급하면서 지역 중소농가의 안정적인 소득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군은 연중 농산물 생산을 위한 이중하우스 보급과 생산자 조직화, 출하품목 확대 등 푸드플랜 생산자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여 소농위주의 다품목 출하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군수 인증제를 통한 고품질 먹거리 생산 등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2년연속 지역먹거리지수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해남 로컬푸드 직매장은‘농어촌 수도, 해남’비전에 발맞춰 올해 제2차 지역먹거리 계획으로 지속가능한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에 본격 나설 예정이다. 앞으로 광역형 물류센터인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지역농산물을 수집·보관·가공·배송하는 허브를 구축, 지역을 넘어 대도시로 판로를 확대하는 구상이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가 운영되면 현재 직매장 출하 농가 및 품목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한 로컬푸드 발전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해남 로컬푸드 직매장은 농촌지역에서도 로컬푸드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좋은 사례로 전국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며“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농업 농촌의 발전으로 농어촌 수도, 해남의 기반을 더욱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3-8236672469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NSPAD]전남드래곤즈
[NSPAD]장흥군
[NSPAD]나주시
[NSPAD]곡성군
[NSPAD]장성군
[NSPAD]전라남도동부지역본부
[NSPAD]영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