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대웅제약 우루사, 간 기능 특화 외에도…‘다이어트 부작용’ 예방 역할

NSP통신, 문석희 기자, 2025-05-16 10:32 KRX7
#대웅제약(069620) #우루사 #GLP-1 #다이어트부작용 #비만치료제
NSP통신-대웅제약 우루사. (사진 = 대웅제약)
대웅제약 우루사. (사진 = 대웅제약)

(서울=NSP통신) 문석희 기자 = 간 기능 개선으로 특화된 것으로만 알려졌던 대웅제약의 우루사가 다이어트 부작용 예방에도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최근 살 빠지는 주사로 알려진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즈-1) 계열의 비만 치료제가 주목받고 있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대웅제약은 담석증 등 GLP-1의 부작용 치료 옵션으로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 300mg(성분명 우루소데옥시콜산, UDCA)가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우루사 300mg 적응증에는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비만 환자의 담석 예방이 있다는 것.

G03-8236672469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향후 체중 감량 후유증 예방이라는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 속에서 우루사의 역할을 보다 명확히 해나갈 계획이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이상반응 보고 시스템(FAERS)을 검토해 GLP-1 계열 약물이 담석을 포함한 담낭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GLP-1 주사제를 생산 및 판매하는 제약사의 경우 제품 설명서에 급격한 체중 감량이 담석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이에 대웅제약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담즙의 흐름을 촉진하는 우루사(300mg)가 담석 형성의 핵심 기전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예방약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 애널스 오브 인터널 메디슨(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된 쉬프만(Shiffman ML) 박사 연구논문(1995)에 따르면 초저열량 식이요법을 시행하는 비만 환자에게 UDCA(300mg)을 1일 2회 투여한 결과 담석 발생률은 3%에 그쳤다. 이는 위약군(28%) 대비 현저히 낮은 수치였다.

한편 대웅제약에 따르면 우루사 300mg는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겪은 비만 환자의 담석 예방 외에도 위 절제술을 시행한 위암 환자의 담석 예방, 원발 쓸개관 간경화증(Primary Biliary Cirrhosis : PBC)의 간기능 개선 등 총 세 가지 적응증을 기반으로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처방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NSPAD]삼성전자
[NSP7컷]인터넷은행의 혁신적인 배신
G01-7888933544
N06
[NSPAD]KB금융지주
[NSPAD]SBI저축은행
[NSPAD]종근당
[NSPAD]하나금융
[NSPAD]CJ프레시웨이
[NSPAD]국민카드
[NSPAD]HD현대
[NSPAD]우리은행
[NSPAD]위메이드
[NSPAD]신한은행
[NSPAD]컴투스
[NSPAD]현대카드
[NSPAD]토스뱅크
[NSPAD]농협은행
[NSPAD]기업은행
[NSPAD]KT텔레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