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안동시, 병산서원 훼손 원상복구 및 ‘제발 방지 대책’ 마련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5-01-03 15:27 KRX7
#안동시 #병산서원 #문화재 훼손 #원상복구 #제발 방지대책

시는 해당 민원을 접수하고 촬영팀에 촬영 소품 철거 및 원상회복 조치 명령

NSP통신-안동시는 최근 발생한 병산서원 훼손과 관련해 문화유산 원상복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병산서원 만대루 (사진 = 김오현기자)
안동시는 최근 발생한 병산서원 훼손과 관련해 문화유산 원상복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사진은 병산서원 만대루 (사진 = 김오현기자)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안동시는 최근 발생한 병산서원 훼손과 관련해 문화유산 원상복구 및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모 방송 드라마 제작사 촬영팀이 촬영 소품을 부착하기 위해 병산서원 만대루 기둥에 못질을 하고 있다는 민원이 지난달 30일 안동시에 접수됐다.

안동시는 해당 민원을 접수하고 즉시 촬영팀에 촬영 소품을 철거하도록 명령했으며, 서원 관리자와 하회마을관리사무소 직원이 현장에 출동해 함께 철거 사실을 확인했다.

G03-8236672469

이후 안동시 담당자와 서원 관리자가 병산서원(만대루) 현장을 방문해 훼손 정도를 확인하고 ‘문화유산법’에 따라 원상회복 조치를 명령했다.

앞으로 시는 방송국 측과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훼손된 문화유산의 원상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문화유산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훼손 범위 및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따른 법적조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소중한 문화유산에 훼손이 발생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문화유산 관리감독에 더욱 철저를 기하겠다”며 “문화유산 훼손 재발 방지를 위해 적극 조치토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