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식품·유통업계 동향

현대는 ‘맑았고’ 신세계는 ‘살짝 흐림’…편의점계가 치킨을 대하는 법

NSP통신, 옥한빈 기자, 2025-05-13 18:05 KRX5
#신세계(004170) #BGF리테일(282330) #GS리테일(007070) #코리아세븐 #롯데웰푸드(280360)
NSP통신- (표 = 옥한빈 기자)
(표 = 옥한빈 기자)

(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이날 신세계는 1분기 실적을 공개하며 나름 만족하는 모습이다. 업계불황과 투자 지속에도 비교적 선방했다는 설명이지만 전날 공개된 현대백화점의 실적과는 사뭇 대비되는 모습이다. 드디어 공개되는 백화점계 탑3의 성적표가 더욱 부각되는 날이다. 한편 편의점계는 벌써 여름을 대비하는 모습이다. 아이스크림 마케팅을 준비하며 CU는 이색 상품을 가져왔고 세븐일레븐은 생맥주를, GS25는 도시락에 집중했다.

◆어제 현대는 ‘맑았고’ 오늘 신세계는 ‘살짝 흐림’

신세계가 1분기 연결 기준 총매출 2조 8780억원, 영업이익 1323억원 기록했다. 이는 매출은 증가, 영업이익은 감소한 수치다. 그 중에서도 백화점 사업부문을 살펴본 바 총매출액 1조 791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0.5% 하락한 수치다. 물론 지난 해 매출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임을 감안해야 하지만 영업이익 역시 1079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억 줄었기에 마냥 웃을 수는 없는 처지다. 자체적으로는 업계불황 가운데 선방했다는 분위기다.

G03-8236672469

현대백화점은 어제 실적 호조에 힘입어 LG트윈스와의 협업 소식을 전했다. 오는 22일까지 무역센터점 5층에서 야구구단 LG트원스와 디자인 스튜디오 브랜드 ‘블루밍테일’이 협업한 ‘엘지 트윈스X블루밍테일’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두 브랜드의 콜라보 유니폼을 비롯해 다양한 굿즈 상품들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베이스볼 저지’, ‘네로인형 키링’, ‘응원봉 키링’ 등이다.

◆여름 맞이하는 편의점계 전략…치킨인가 아이스크림인가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아이스크림 매출 성수기인 여름을 맞아 해외 SNS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치킨 아이스크림’을 이달 14일 업계 최초로 출시한다. 이 제품은 겉모습은 치킨이지만 실제 속은 아이스크림인 이색 상품이다. 지난해 여름부터 미국 전역에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재미와 경험을 제공하며 SNS 열풍이 불었던 인기템으로 해당 상품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는 점에 주목해 발 빠르게 치킨 아이스크림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점심값의 부담이 점점 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실제로 ‘우리동네GS’ 앱의 도시락 예약 주문은 전년 동기 대비 2024년 22%, 2025년 1분기 39% 증가했다. GS25측은 예약 주문은 고객이 원하는 도시락이나 간편식을 미리 주문하고 가까운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하는 서비스로 직장인과 학생 등 외식이 잦은 소비자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이에 GS25는 고물가 시대에 맞춰 고객들을 위한 합리적인 가격대의 ‘혜자로운 도시락’ 시리즈를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이달 13일에는 4200원 가격과 풍성한 구성을 지닌 신메뉴 ‘혜자로운 알찬정식’ 1탄 계란주먹밥&함박파스타 도시락을 출시한다.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오는 14일부터 탄산감을 높여 청량한 생맥주의 맛을 극대화 시킨 ‘생스트롱비어’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 제품은 소비기한이 시판 중인 캔맥주 소비기한의 8% 밖에 되지 않아 탱크에서 직접 뽑아 마시는 신선한 생맥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2월부터는 햇볕에 강한 특수 홉을 사용하고 자외선 차단 UV 코팅을 적용한 패키지로 새롭게 단장해 생맥주의 신선한 풍미는 그대로 지키면서도 소비기한을 3배가량 늘려 상품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기온 상승 및 나들이 시즌을 맞아 맥주 이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행사도 진행한다.

◆가정의 달 식품업계…‘티니핑’과 ‘파격세일’

롯데웰푸드의 풍선껌 ‘왓따’가 ‘SAMG엔터’의 인기 IP(지적재산권) ‘캐치! 티니핑’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팬덤을 보유한 캐치 티니핑과 함께 껌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획됐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어린이와 어른이 모두에게 사랑받는 캐치 티니핑과의 만남을 통해 소비자들이 왓따 껌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매력적인 IP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껌 시장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PC 배스킨라빈스가 최대 50%까지 가격 혜택을 제공하는 ‘해피포인트 페스티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이번 프로모션은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제품을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행사 기간 동안 매장에서 프로모션 대상 품목을 구매한 고객은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멤버십 계정 바코드를 스캔하면 최대 21%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해피포인트로 전액 결제하면 추가 할인이 더해져 최대 50%까지 할인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