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논산시, 농작물 바이러스 매개충 철저한 방제 당부

NSP통신, 양혜선 기자, 2018-06-18 15:54 KRD7
#논산시 #황명선 #매개충방제관리 #농작물바이러스 #예방적방제
NSP통신-▲논산시가 농업인에게 매개충 방제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논산시)
▲논산시가 농업인에게 매개충 방제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논산시)

(충남=NSP통신) 양혜선 기자 =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농업인에게 매개충 방제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시설 및 노지 채소류, 과수 등 원예작물은 고온이 계속되면 진딧물, 총채벌레, 응애 등 해충의 발생이 많아질 수 있어 발견 초기에 밀도를 낮춰야 하며 특히 해충은 각종 바이러스병을 옮겨 적기에 방제를 추진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최근 문제되는 곤충 매개 바이러스는 총채벌레에 의한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 박과채소 진딧물 매개 쥬키니황화모자이크바이러스, 오이모자이크바이러스,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 멜론박과 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 등이다.

G03-8236672469

이들 바이러스는 육안식별이 어려운 총채벌레 등 미소곤충에 의해 첫 감염이 이뤄지며 대개 증상이 발현되지 않는 초기감염 단계에서 손이나 작업도구에 의해 전파된다.

한 번 감염되면 치료제가 없으며 전염이 빨라 피해가 커지므로 육묘 및 정식단계에서부터 매개충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또한 가막사리, 개망초, 고들빼기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잡초들은 바이러스나 매개충의 서식지로 살충제 처리 시 5일 간격으로 포장주변 잡초까지 골고루 살포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바이러스는 사후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재배시기에 맞춘 예방적 방제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농가에서 자가 예찰을 통해 발생초기에 비닐하우스 밖 주변까지 철저히 방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NSP통신/NSP TV 양혜선 기자, yhsza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