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진언즈 중국어 에듀

성조 3성에 대한 오해

NSP통신, NSP인사 기자, 2016-10-10 16:27 KRD7
#진언즈 중국어 #성조 3성에 대한 오해 #중국어 #중국동방CJ홈쇼핑 #김은지
NSP통신-김은지 진언즈 중국어 대표 (김은지)
김은지 진언즈 중국어 대표 (김은지)

(서울=NSP통신) 중국어에는 총 4개의 성조(声调)가 있다.

성조란 소리의 높낮이를 뜻하며 1성(―), 2성(/), 3성(﹀), 4성(\)이 있다.

발음이 같더라도 성조에 따라 의미가 전혀 달라지기 때문에 중국어에서 성조는 무척 중요하다.

G03-8236672469

보통 처음 중국어를 배울 때 발음, 성조부터 배우게 된다. 그 중에 3성이 가장 음을 잡기가 힘들고, 성조 변화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

‘좋을 호好’라는 한자를 알 것이다. 중국어 발음은 ‘hǎo’이고 성조는 3성을 가진 한자다.

이 한자는 발음할 때 ‘하~오!’라고 하면서 음 높낮이는 저음 밑으로 내렸다 올린다.

그런데 단답형으로 ‘좋습니다’라고 대답할 때 쓰는 이 단어를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 3성은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오지는 않는다. 저음으로 내려가기만 하는 것이 3성이다.

한 단어의 음절 끝에 3성이 오는 경우에도 3성(﹀)이 성조부호가 v자로 되어있어서 저음으로 내렸다가 다시 올려야 한다고 착각을 많이 한다. 실제 시중에 나와 있는 다수 교육교재에도 그렇게 나와 있다.

하지만 실제 중국인들이 말할 때는 3성이 연달아 2번 올 때 첫 글자는 2성으로 올리고 뒤 글자는 반3성으로 내리기만 한다.

예를 들어 你好![nǐhǎo]에서 nǐ는 2성으로 올리고 hǎo는 저음으로 반만 내려야 한다. 몇 가지 예를 더 들어보자.

NSP통신- (김은지)
(김은지)

身体[shēntǐ], 游泳[yóuyǒng], 很好 [hěnhǎo], 跳舞[tiàowǔ] 이렇게 1성 뒤에 오든 2성 뒤에 오든 어떤 성조든 상관없이 뒤에 오는 3성은 다 반3성으로 저음으로만 내려 발음해 준다.

중국인들은 빠르게 많이 말해야 하기 때문에 내렸다 올릴 시간조차 없다.

이런 사소하지만 엄청난 사실을 잘 지켜 발음한다면 진짜 중국인 아니냐고 충분히 기분 좋은 오해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본 기고/칼럼은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NSP통신/NSP TV peopl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