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정우택 의원, “권력기관일수록 청렴도 수준 낮다”…“개선노력 부족”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4-10-23 16:33 KRD7
#정우택 #국민권익위원회 #권력기관

(서울=NSP통신 이광용 기자) = 2011년부터 2013년까지 국민권익위원회의 정부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검찰청, 경찰청의 소위 권력기관의 청렴도 수준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우택 국회정무위원장(새누리당, 청주 상당구)이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부터 3년간 권익위의 수사단속규제기관, 일반 행정 기관, 광역자치단체 및 공기업에 대한 종합 청렴도 평가에서 검찰청은 유일하게 3년, 경찰청은 2년 연속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수사단속규제기관에 대한 종합청렴도 상위 5개 기관은 병무청, 관세청, 금융위원회,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선정됐다. 검찰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국세청, 고용노동부는 2012년부터 2년 연속으로 하위5개 기관으로 평가됐다.

G03-8236672469

지난해 일반 행정기관에 대한 청렴도 하위 5개 기관으로 기획재정부, 안정행정부, 교육부, 문화재청, 국방부가 선정됐다. 2012년의 하위 5개 기관은 중소기업청, 외교통상부, 문화재청, 산림청, 법무부였다.

이에 대해 정우택 의원은 “일반 행정기관의 청렴도 평가순위는 변동이 있는데 반해 수사단속규제기관에 대한 종합청렴도 순위는 변동이 없는 실정이며 이는 소위 권력이 강한 수사기관의 업무 청렴성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소위 권력기관일수록 업무의 고도의 청렴성과 공정성이 요구된다” 고 지적하며 “경찰청 등 청렴도 평가 하위 5개 수사단속규제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업무 공정성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사항이며 이에 이들 기관의 업무의 청렴성에 대한 자정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에서 권력기관에 대한 현실적인 부정부패 방지에 관한 대책을 수립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ispyone@nspna.com, 이광용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