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ad]nspna.com_goodgamestudios.com
dowjones
인쇄하기기사크게보기기사작게보기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 NSP통신

10월 소비자물가, 전년동월대비 3.58%↑

(입력) 2017-11-14 07:59:56 (수정)
(태그) #10월 소비자물가
XMLYKR 중기/벤처/기타

(서울=NSP통신) 김태연 기자 = 13일 발표된 인도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3.58% 상승하며 6개월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비자식품가격 (CFPI)은 같은 기간 1.90% 상승하여 오름세가 재차 확대됐다.

 

특히 식품가격은 채소와 과일이 각각 7.47%, 5.05% 상승하며 식음료품 가격 상승을 주도했다.

또한 주택임차수당 (HRA) 인상 등에 따른 영향으로 주택부문 가격 오름세가 점차 확대되며 물가상승 압력을 확대시키는 것으로 예상된다.

비식음료품 가격 상승세 자본재 등 투자를 중심으로 견고한 회복흐름 식음료품 가격이 전년동월대비 2.26% 상승하며 전월 (+1.76%)에서 재차 상승 폭을 확대했다.

다만 GST 세율의 부분적인 인하 영향 등이 반영되어 재화의 가격 상승흐름이 둔화됨에 따라서 근원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4.51% 올라 전월 (4.58%)보다 상승세가 약화됐다.

세부품목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을 보면 의류 (4.76%), 주택 (6.68%), 광열 (3.49%)은 전월에 비해 오름세가 확대된 반면 담배 (6.91%), 서비스 등 기타 (+3.49%) 가격은 상승 폭이 둔화됐다.

인도 소비자물가는 GST 도입과 HRA 인상 등에 따른 비용상승 요인 등으로 점차 인플레이션에 반영되고 있으며 국제 원유가격의 상승 등 공급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최근 산업생산도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등 경기둔화가 일시적였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따라서 향후 GST 제도가 안착된다면 경기회복세가 확대될 여지가 높다.

다만 현 GST의 최고세율을 18%로 제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는 물가상승 압력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현구 KB증권 애널리스트는 “현 물가상승 흐름이 지속된다면 내년 하반기에는 인플레이션이 중앙은행의 물가상승 목표 상단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서 내년 초부터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본 정보(기사)는 해당 업체에서 제공한 투자 참고용 자료로 NSP통신 의견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NSP통신/NSP TV 김태연 기자, ang1130@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쇄하기크게보기작게보기

 

 

[AD]
daum news publish

 

 

 

한국전력

 

 

 

NSP리포트
더보기
[주간 금융동향] 소비자심리 6년 11개월만에 최고 외
[주간 금융동향] 소비자심리 6년 11개월만에 최고 외
11월 소비자심리가 7년래에 최고치를 나타내며 내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반면 8.2
우리은행장 후보 9명 압축...명단 ‘비공개’
252674번 기사 사진
우리은행장 후보 9명 압축...명단 ‘비공개’
우리은행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개최해 1...
이에스에이, 15억원 규모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계약 체결
이에스에이, 15억원 규모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계약 체결
이에스에이(052190)는 쇼미디어그룹과 15억원 규모의 뮤지컬 “에드거 앨런 포” 제작 및 홍
[AD]KT텔레캅
[AD]우정사업본부
[AD]이디야
가장 많이본 뉴스

 

NSP통신 전국지사모집more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인 NSP통신이 전국 취재본부및지역 지사를 모집합니다.


모집지역

인천, 경기동부, 경기북부, 대전/충남, 광주, 강원, 충북, 대구, 부산, 울산, 경남, 경남서부, 제주 등 12개 지역


모집문의 [상세보기]

070-4348-3112

yesok@nspna.com, 지원서(hwp)